복음
<사람의 아들은 넘겨질 것이다. 누구든지 첫째가 되려면 모든 이의 꼴찌가 되어야 한다.>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30-37그때에 예수님과 제자들이 30 갈릴래아를 가로질러 갔는데, 예수님께서는 누구에게도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다. 31 그분께서 “사람의 아들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그들 손에 죽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죽임을 당하였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다.” 하시면서, 제자들을 가르치고 계셨기 때문이다. 32 그러나 제자들은 그 말씀을 알아듣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분께 묻는 것도 두려워하였다. 33 그들은 카파르나움에 이르렀다.
예수님께서는 집 안에 계실 때에 제자들에게, “너희는 길에서 무슨 일로 논쟁하였느냐?” 하고 물으셨다. 34 그러나 그들은 입을 열지 않았다. 누가 가장 큰 사람이냐 하는 문제로 길에서 논쟁하였기 때문이다. 35 예수님께서는 자리에 앉으셔서 열두 제자를 불러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첫째가 되려면, 모든 이의 꼴찌가 되고 모든 이의 종이 되어야 한다.” 36 그러고 나서 어린이 하나를 데려다가 그들 가운데에 세우신 다음, 그를 껴안으시며 그들에게 이르셨다. 37 “누구든지 이런 어린이 하나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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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묵상 1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당신의 수난을 예고하시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님의 그 말씀을 알아듣지 못하고, 무슨 의미인지 그분께 묻는 것조차 두려워합니다. 그때까지 제자들의 머릿속에는 예수님께서 다윗의 후손, 곧 적통 왕손이자 메시아라는 생각만 가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왕궁이 있는 예루살렘에 올라가면 예수님께서 왕좌에 앉으실 것이고 본인들은 부귀영화를 누리리라고 꿈꾸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자기들끼리 누가 가장 큰 사람인지, 곧 누가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를 것인지 다투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그런 생각을 모르지 않으셨지만, 그 기회에 누가 큰 사람인지를 가르쳐 주십니다. “누구든지 이런 어린이 하나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어린이는 작고 겸손함의 상징이면서 동시에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러한 어린이와 당신을 동일시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의 수난을 예고하시며 그들을 당신의 여정에 동참시키고 싶어 하셨습니다. 그런데도 제자들의 마음은 여전히 다른 곳을 향하여 있습니다. 우리도 영광받으신 주님만을 바라보려고 하는 마음이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님의 그 영광은 고통스러운 수난과 십자가 죽음으로 이루어졌는데도, 힘든 십자가는 여전히 외면하고만 싶어 합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행복과 기쁨만을 주셔야 하는 분이시고, 닥쳐올 모든 어려움을 비켜 가게 해 주시는 분으로만 믿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참신앙은 어린이 같은 마음으로 날마다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길임을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이성근 사바 신부)마르 9, 30-37(연중 7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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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 2
오늘 <복음>의 앞부분은 예수님의 두 번째 수난예고에 대한 말씀이고, 뒷부분은 수난과 죽음을 향하여 가는 예수님과는 반대방향으로 달려가고 있는 제자들에게 “가장 큰 사람” 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누가 가장 큰 사람인가?”에 대해 논쟁을 벌인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누구든지 첫째가 되려면,모든 이의 꼴찌가 되고 모든 이의 종이 되어야 한다.”(마르 9,35)
이는 ‘첫째’가 되지 말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오히려 ‘진정한 첫째’가 누구인가를 가르쳐줍니다. 나아가, ‘진정한 첫째’가 되라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곧, 먼저 ‘꼴찌’가 되고 ‘종’이 되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진정한 첫째’가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꼴찌’는 자신을 타인보다 ‘뒤에’ 두는 사람입니다. 자신을 ‘중심’이 아니라, ‘주변’에 두는 사람입니다. ‘으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미천한 자리’를 차지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단지 자신을 앞세우지 말라고만 하지 않으십니다. 나아가서, 남 ‘밑에’ 두라고 하십니다. ‘모든 이의 종이 되라’ 하십니다. ‘종’이 되되 지체 높은 이들의 종이 아니라, ‘모든 이의 종’이 되라 하십니다. 곧 미천한 이들의 종도 되라는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종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종’은 자신을 타인보다 아래에 두는 사람으로서, 첫째는 자신을 채우려 하지 않는 자입니다. 곧 자기실현을 내려놓은 자요, 오히려 타인의 실현 곧 주인의 뜻을 실현하는 자입니다. 둘째는 자신이 아니라 주인을 섬기는 자요, 주인을 위하여 자신을 바치는 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누구든지 이런 어린이 하나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마르 9,37)
‘어린이’는 성경에서 무능하고 힘없는 이, 그래서 돌보아주지 않으면 곧 죽게 되는 약한 이를 표상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사회에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미천하고 버려진 이, 천대받고 소외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종이 된다는 것’은 어린이처럼 무능하고 허약한 작은이를 받아들여 자신이 더 작아진 이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어린이를 받아들이는 일’, 곧 무력하고 미천한 이를 받아들이는 일, 바로 그것이 ‘당신을 받아들이는 일’이라고 하십니다. 결국, 어린이처럼 ‘무력한 당신’을 받아들이는 일이 ‘첫째’가 되는 일이 됩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누구나 높아지고 ‘갑’이 되어 지배 하고자 하는 이 시대에 ‘을’이 되어 섬기라고 하십니다. 그것이 ‘진정한 첫째’가 되는 길이라 하십니다. 그것은 ‘섬김’이 다스리는 나라가 되기 위한 일종의 반역이요 혁명입니다. ‘섬기는 이’가 첫째가 되고, ‘사랑’이 다스리는 주님의 나라입니다. 아멘.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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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
1)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을 나누어 봅시다.
2) 우리는 말이라도 “돈이 다가 아니야”라고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말이라도 “신앙이 인생의 전부야”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이 말이 어색한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며 나누어 봅시다.
3) 진정한 ‘을’이 되려거나 남들을 ‘섬기면’, 힘든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어떤 힘든일이 발생하는지 이야기 해봅시다.
4) 우리가 현실적으로 성당 모임에서 남들을 섬길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그걸 주일에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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