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주의사항
– 나눔은 남을 가르치거나 토론하는 시간이 아니라 모임 전체를 주관하시는 성령의 놀라운 활동을 감지하는 시간이다.
– 묵상 나눔은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깨달은 의미를 함께 나누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나눔을 비판하거나 토론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이해력과 지식을 자랑하는 나눔은 바람직하지 않다.
– 이웃 안에 함께 계시면서 말씀의 의미를 밝혀 주시는 성령의 은총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의 나눔을 경청하고 마음에 새긴다.
– 개인적 성격을 띤 나눔 내용은 그룹원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비밀로 한다. 모임에서 나눈 개인적 이야기는 외부에 퍼뜨리지 않는게 형제애의 실천이다.
– 발표할 때는 반드시 단수 1일칭(나)으로 해야 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3인칭(그 또는 그들) 이나 복수 1인칭(우리)으로 객관화 시키지 않도록 조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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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기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5,1-39
1 ○ 아침이 되자 수석 사제들은 곧바로 원로들과 율법 학자들,
곧 온 최고 의회와 의논한 끝에,
예수님을 결박하여 끌고 가서 빌라도에게 넘겼다. 2 빌라도가 예수님께 물었다.
● “당신이 유다인들의 임금이오?”
○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 “네가 그렇게 말하고 있다.”
3 ○ 그러자 수석 사제들이 여러 가지로 예수님을 고소하였다.
4 빌라도가 다시 예수님께 물었다.
● “당신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소?
보시오, 저들이 당신을 갖가지로 고소하고 있지 않소?”
5 ○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빌라도는 이상하게 여겼다.
6 빌라도는 축제 때마다 사람들이 요구하는 죄수 하나를 풀어 주곤 하였다.
7 마침 바라빠라고 하는 사람이
반란 때에 살인을 저지른 반란군들과 함께 감옥에 있었다.
8 그래서 군중은 올라가 자기들에게 해 오던 대로 해 달라고 요청하기 시작하였다.
9 빌라도가 그들에게 물었다.
● “유다인들의 임금을 풀어 주기를 바라는 것이오?”
10 ○ 빌라도는 수석 사제들이 예수님을 시기하여
자기에게 넘겼음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11 그러나 수석 사제들은 군중을 부추겨 그분이 아니라
바라빠를 풀어 달라고 청하게 하였다. 12 빌라도가 다시 군중에게 물었다.
● “그러면 여러분이 유다인들의 임금이라고 부르는 이 사람은
어떻게 하기를 바라는 것이오?”
13 ○ 그러자 군중은 거듭 소리 질렀다.
◎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14 ○ 빌라도가 그들에게 물었다.
● “도대체 그가 무슨 나쁜 짓을 하였다는 말이오?”
○ 군중은 더욱 큰 소리로 외쳤다.
◎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15 ○ 그리하여 빌라도는 군중을 만족시키려고,
바라빠를 풀어 주고 예수님을 채찍질하게 한 다음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넘겨주었다.
16 군사들은 예수님을 뜰 안으로 끌고 갔다. 그곳은 총독 관저였다.
그들은 온 부대를 집합시킨 다음, 17 그분께 자주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머리에 씌우고서는, 이렇게 말하며 인사하기 시작하였다.
18 ▣ “유다인들의 임금님, 만세!”
19 ○ 또 갈대로 그분의 머리를 때리고 침을 뱉고서는,
무릎을 꿇고 엎드려 예수님께 절하였다.
20 그렇게 예수님을 조롱하고 나서 자주색 옷을 벗기고 그분의 겉옷을 입혔다.
그리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러 끌고 나갔다.
21 그들은 지나가는 어떤 사람에게 강제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게 하였다.
그는 키레네 사람 시몬으로서 알렉산드로스와 루포스의 아버지였는데,
시골에서 올라오는 길이었다.
22 그들은 예수님을 골고타라는 곳으로 데리고 갔다.
이는 번역하면 ‘해골 터’라는 뜻이다.
23 그들이 몰약을 탄 포도주를 예수님께 건넸지만 그분께서는 받지 않으셨다.
24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그러고 나서 그분의 겉옷을 나누어 가졌는데
누가 무엇을 차지할지 제비를 뽑아 결정하였다.
25 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때는 아침 아홉 시였다.
26 그분의 죄명 패에는 ‘유다인들의 임금’이라고 쓰여 있었다.
27 그들은 예수님과 함께 강도 둘을 십자가에 못 박았는데,
하나는 오른쪽에 다른 하나는 왼쪽에 못 박았다.
지나가는 자들이 머리를 흔들며 그분을 이렇게 모독하였다.
▣ “저런! 성전을 허물고 사흘 안에 다시 짓겠다더니.
30 십자가에서 내려와 너 자신이나 구해 보아라.”
31 ○ 수석 사제들도 이런 식으로 율법 학자들과 함께 조롱하며 서로 말하였다.
▣ “다른 이들은 구원하였으면서 자신은 구원하지 못하는군.
32 우리가 보고 믿게, 이스라엘의 임금 메시아는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시지.”
○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자들도 그분께 비아냥거렸다.
33 낮 열두 시가 되자 어둠이 온 땅에 덮여 오후 세 시까지 계속되었다.
34 오후 세 시에 예수님께서 큰 소리로 부르짖으셨다.
+ “엘로이 엘로이 레마 사박타니?”
○ 이는 번역하면, ‘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라는 뜻이다.
35 곁에 서 있던 자들 가운데 몇이 이 말씀을 듣고 말하였다.
▣ “저것 봐! 엘리야를 부르네.”
36 ○ 그러자 어떤 사람이 달려가서 해면을 신 포도주에 적신 다음,
갈대에 꽂아 예수님께 마시라고 갖다 대며 말하였다.
● “자, 엘리야가 와서 그를 내려 주나 봅시다.”
37 ○ 예수님께서는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을 거두셨다.
무릎을 꿇고 잠깐 묵상한다.
38 ○ 그때에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두 갈래로 찢어졌다.
39 그리고 예수님을 마주 보고 서 있던 백인대장이
그분께서 그렇게 숨을 거두시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 “참으로 이 사람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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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마르 15,13.14) 이 외침이 이천 년 전 유다인들의 외침만은 아닐 것입니다.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환호하면서 열렬히 환영하던 이들이 불과 며칠 만에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소리쳤다면, 우리 또한 무의식중에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하고 고함을 지르는 무리에 가담하지 않을 거라고 장담하기가 어렵습니다.
오늘 들은 두 복음, 주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기념하는 복음과 예수님의 수난기는 더할 수 없는 대조를 이룹니다. 마르코 복음에서는 그 모든 일이 한 주간 사이에 일어났다고 전합니다. 이 한 주간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복음에서 눈에 띄는 것은, 많은 사람이 온전한 자유의사에 따라 결정을 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군중이 빌라도에게 바라빠를 풀어 달라고 청한 것도 수석 사제들이 그들을 부추겼기 때문입니다. 빌라도는 예수님께 죄가 없고 수석 사제들이 예수님을 시기하여 자기에게 넘겼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군중의 부추김에 넘어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넘겨줍니다.
군중이, 그리고 빌라도가 자유롭고 소신이 있었다면,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데에 찬성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진리와 정의 앞에서 어느 만큼 자유롭습니까? 윗사람이나 지도자들이 우리를 선동해도 정의를 지킬 수 있습니까? 군중이 나의 위치를 위협해도 진리를 옹호할 수 있습니까? “주님, 저도 정의에 눈을 감아 버리고 소신과 줏대를 접어 둔 채, 체면이나 군중 심리에 휘둘려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하고 소리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도록 지켜 주소서.”
(출저: https://maria.catholic.or.kr/mi_pr/missa/missa.asp?menu=missa&missaid=6444&gomonth=2015-03-29&missatype=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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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
1. 마음에 와 닿는 단어나 구절을 이야기 해봅시다.
2. 키레네 사람 시몬은 우연치 않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게 됩니다. 나는 우연히 내게 맡겨진 하느님의 일에 어떤 자세로 임했는지 이야기 해보고 앞으로 그런 우연한 기회가 온다면 어떻게 응답할지 이야기 해봅시다.
3. 군중과 빌라도처럼 분위기에 휩쓸려 정의롭지 못한 행동을 한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 해보고 내가 생각하고 있는 신앙적인 진리와 정의 앞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4. 결심: 오늘 말씀을 토대로 나는 어떤 생활을 해야될지 이야기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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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동영상, 오늘의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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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
아버지가 자식들보다 다른 이들에게 한없이 자비롭다면 그 자녀들의 마음은 어떨까요? 어쩌면 아버지가 원망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자식들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더 너그럽기 때문입니다. 자식들의 어려움보다 다른 사람들의 어려움에 더 관심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자식들의 잘못은 그대로 넘어간 일이 없지만, 다른 사람의 잘못은 어떤 일이든 용서해 주기 때문입니다. 자식인 내가 가져야 할 몫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기에 나의 몫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존경과 칭송을 받지만, 나에게만은 정말 매정한 아버지입니다. 자식은 그런 아버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자식이 부모가 되고, 자녀를 낳아 사랑하는 법을 조금씩 알아 간다면 조금이나마 아버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는 자식에게 충분히 너그러웠고 누구보다도 자식들을 많이 용서해 주었습니다. 넘치도록 많은 것을 자식들에게 물려주고 싶지만, 더 이상 줄 것이 없어 아쉬워하였습니다. 그 자녀들도 아버지처럼 살아가면서 비로소 아버지의 사랑과 자비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느님께서 자비하신 것이 때로는 우리를 실망스럽게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기도와 청은 잘 들어주시는 것 같은데 내 기도와 청에는 묵묵부답이신 것 같기 때문입니다. 다른 이들에게는 은총과 복을 넉넉히 주시지만, 나에게만은 고통과 아픔만을 주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 자비하신 것처럼 우리도 자비로운 사람이 되려면 먼저 우리가 하느님께 용서받은 일들을, 하느님께 넘치도록 받은 것들을, 그리고 내가 얼마나 나약하고 옹졸한 사람인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자비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받은 사랑과 용서를 되새기고, 그분께 감사해야 합니다. 먼저 감사함을 찾으십시오.
(최종훈 토마스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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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
나뭇가지는, 파스카의 신비를 완성하시고자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그리스도의 수난을 드러내는 상징입니다. 우리는 나뭇가지를 들고 노래합니다. “호산나! 다윗의 자손,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찬미받으소서.”
이 노래는 그리스도를 임금으로 받들어 모시는 우리가 그분을 통하여 영원한 예루살렘에 들어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순 시기에 회개와 자선의 행위로 주님의 수난에 동참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군중은 자기들의 겉옷과 나뭇가지를 길에 깔고 나귀를 타신 구세주를 환영하였지만, 그분의 참모습을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
스스로 자신을 낮추시어 사람이 되신 구세주의 참모습은 십자가의 형벌을 받는 가운데 드러납니다. 구세주께서 매 맞으시며 모욕과 창피를 당하실 때 그분의 참모습이 드러납니다. 그분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하느님 아버지께 순종하십니다.
겟세마니 동산에서 마음의 공포와 번민이 너무 커 죽을 지경에 이르렀을 때,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기도하십니다. “아빠!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무엇이든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제가 원하는 것을 하지 마시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것을 하십시오.”
십자가 아래에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지켜보던 백인대장은 “참으로 이 사람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셨다.” 하고 고백합니다. 기쁨과 수난이 겹치는 주님 수난 성지 주일은 파스카 신비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주간과 파스카 성삼일 동안 주님의 죽음과 부활의 신비를 체험합니다. 백인대장처럼 구세주의 참모습을 알아보고 고백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류한영 베드로 신부)
♣복음말씀의 향기♣ No3806
3월24일[주님 수난 성지 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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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주님! 하루의 양식이 될 이 묵상글을 받아보는 모든 이를 축복하시고, 주님의 뜻대로 살게 하시며, 은총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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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bc방송미사**
[서울대교구 황중호 베드로 신부님 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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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레시오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이런 예수님이 너무 좋습니다!>
수난과 십자가 죽음을 목전에 둔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입성하는 장면을 한번 보십시오. 그분께서는 예루살렘 성안으로 들어갈 때 타고 들어갈 동물을 선택하시는데, 엄청 웃깁니다.
이제 마지막인데, 이왕이면 좀 있어 보이게, 코끼리 정도는 타고 들어가시면 참 좋았을 텐데. 코끼리가 아니라면 키 큰 낙타나 멋진 백마 정도는 괜찮았을텐데…
예수님께서 최종적으로 선택하신 동물은 어린 나귀였습니다. 나귀는 말과에 속하지만 그 모습이 말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초라하고 왜소합니다.
생긴 것도 생뚱맞습니다. 어린 나귀! 창조주 하느님의 외아들이요 만왕의 왕으로 오신 그분께서 타시기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동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힘과 권세와 능력긍 겸비한 초강력 세속 왕권을 학수고대했던 예루살렘 사람들의 그릇된 기대감에 ‘빅 엿’ 하나를 제대로 먹이신 것입니다. 이처럼 그분은 죽음을 목전에 두고서도 특유의 유머 감각을 마음껏 발휘하셨습니다.
인류 전체의 구원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신 예수님의 머릿속에 명료하게 자리 잡고 있던 의식 한 가지가 있었습니다.
가난하고 고통받는 백성들의 마음을 따뜻이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들 사이로 내려가야 하고, 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대중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특유의 유머 감각을 바탕으로 가시는 곳마다 백성을 웃음의 도가니, 그리고 감동의 도가니로 빠져들게 하셨을 것이 분명합니다.
이런 예수님이 너무 좋습니다. 한없이 부족한 사람들과 마주 앉아 소주잔을 주고받는 메시아, 한잔 술에 기분이 좋아져 죄인인 인간들과 밤늦도록 어깨동무하고 노래 부르는 메시아, 인생을 즐길 줄 아는 메시아, 우리와 마주 앉아 썰렁한 아재 개그를 연발하시는 메시아…
우리의 하느님은 이처럼 따뜻하고 친근한 분이십니다. 우리와 멀찍이 떨어져 계신 분이 아니라 키작은 우리를 위해 당신의 키를 낮추신 분이십니다. 우리가 낯설어할까 봐, 우리와 똑같은 모습으로 오신 겸손의 메시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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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강론 동영상)
https://youtu.be/mLQxyO11OH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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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교환: 하느님께서 우리 아버지시라는 증거>
오늘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신 날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이는 우리가 성체를 모시는 일과 같습니다. 종이에 성체가 피로 변해 스며든 카시아의 성체 기적처럼 우리 안에 그리스도께서 스며드심으로써 우리는 그분의 의로움을 입어 에덴동산에서 가죽옷을 입은 아담과 하와처럼 주님 앞에 설 수 있게 됩니다.
바오로 사도는 “그리스도와 하나 되는 세례를 받은 여러분은 다 그리스도를 입었습니다.”(갈라 3,27)라고 합니다. 마치 야곱이 이사악 앞에서 에사우의 옷을 입고 자신이 에사우라고 우기기만 하면 상속을 받게 된 것과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도 무언가 드려야 합니다. 성모님도 하느님을 잉태하시기 위해 신 인성을 드려야만 했습니다. 이것이 오늘 예루살렘 주민들이 자기 겉옷을 깐 이유와 같습니다. 겉옷은 그들의 전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예수님도 당신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그 방법은 십자가의 죽음이었습니다.
교부들은 이를 ‘거룩환 교환’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이사야서 “우리의 평화를 위하여 그가 징벌을 받았고 그의 상처로 우리는 나았다.”(이사 53,5)에도 나와 있고, 신약의 “여러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알고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부유하시면서도 여러분을 위하여 가난하게 되시어, 여러분이 그 가난으로 부유하게 되도록 하셨습니다.”(1코린 8,9)에도 잘 표현됩니다.
가장 완전한 거룩한 교환은 성모 마리아에게서 실현되었습니다. 성 아타나시오는 “하느님의 아드님이 사람이 되신 것은 우리가 하느님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육화론 54,3)라고 표현했고, 성무일도 제1권,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제1, 제2 저녁기도, 후렴 1에도 위 교부들의 신학을 받아들여 “감탄하올 교환이여, 창조주께서 육신을 취하시어 동정녀에게서 나시기를 마다하지 않으시고, 인간의 협력 없이 사람이 되셨으며, 우리를 그 신성에 참여케 하셨도다.”라고 노래합니다.
제가 본당신부를 하고 있을 때 한 청년이 희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죽을 고비에 있어 병자성사를 간 적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모습을 처음 본 저는 조금 충격을 받았습니다. 온몸이 노란색이었고 얼굴은 부어 눈도 제대로 깜빡일 수도 없는 상황이었고 눈동자는 거의 흰자만 보였습니다. 그 청년에게 병자 성유를 바르는데 얼핏 바이러스가 저에게 옮기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살이 닿지 않으면 어떻게 성유를 바를 수 있겠습니까? 살이 닿으려면 상대의 바이러스가 내게 옮겨올 수 있음을 감수해야 합니다. 뭔가를 주려면 필연적으로 상대를 받아들일 준비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실 때 거룩한 하느님께서 신성을 내어주시기 위해 인간의 인성을 받아들이신 것은 굉장히 고통스러운 일이었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좋아서 인간의 인성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죄를 뒤집어쓰시러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우리는 그분께 우리 인성과 죄를 내어드리고 그분의 신성을 받아 하느님 앞에 의로운 모습으로 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성당에 앉아 있을 때마다 십자가에서 저에게 푸르고 맑은 물과 같은 것이 들어오는 게 보였습니다. 또 저에게서는 똥과 같이 더러운 것이 예수님께 가는 것이 보였습니다. 이것이 신학적으로는 ‘거룩한 교환’이라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거룩한 교환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상황은 부모와 자녀 사이입니다. 자신을 잔인하게 살해한 아들에게 “옷을 갈아입고 도망쳐라.”라고 하신 어머니나, 보험금을 노리고 자신을 교통사고로 죽이려 한 아들의 선처를 바라며 경찰서로 휠체어를 타고 찾아온 어머니를 보십시오.
저도 채변봉투를 재래식 화장실에 빠뜨렸을 때 아버지께서 그냥 아버지라는 이유로 손과 옷에 똥을 묻혀가며 그 봉투를 건져 올려주셨습니다. 저는 어떻게 생각해야겠습니까? 그분이 나의 아버지이심을 확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자녀가 부모를 알아보는 방법은 이 거룩한 교환의 방법밖에 없습니다.
어떤 회사에서 토요타 차량을 리콜하고 있다면 그 회사는 토요타일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만든 것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집니다.
이제 십자가를 대하는 자세가 우리 구원을 결정합니다. 노아의 벌거벗은 모습을 비웃은 함처럼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 눈물의 겉옷으로 나의 모든 더러움을 짊어지신 분을 덮어드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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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교구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사제 생활을 하면서 저의 마음을 아프게 하신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본당의 물품과 자기의 물품을 구분하지 못하는 분이 있었습니다. 성당에 있어야 할 사다리가 없어서 찾아보니 형제님이 자기 집 일에 쓰려고 잠시 가져갔다고 합니다. 전화해서 가져다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대학교도 나오고, 말도 잘 하는데 셈이 좀 흐린 것이 늘 문제였습니다. 먹는 자리, 생색이 나는 자리에는 어김없이 나타나는데 힘든 일, 봉사하는 자리에는 늘 이유가 있어서 빠지는 분이 있었습니다. 웃는 얼굴에 침을 뱉지 못한다는 말이 있듯이 늘 밝아서 좋긴 하지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본당에서는 열심히 봉사하는데 아파트 단지에서는 비난 받는 분도 있었습니다. 성당에서 신자라면 성당 밖에서도 신자의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겉과 속이 다른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자기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큰 목소리로 비난하는 분이 있었습니다. 먼저 듣고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 좋은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분이 지나간 자리는 늘 한차례 폭풍이 지나간 것처럼 뒷수습이 힘들었습니다. 솔선수범하고, 추진력이 있어서 좋았는데 혼자서 모든 것을 하려는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 지나친 음주 때문에 공든 탑을 무너트리는 분이 있었습니다. 평소에는 말도 없고 얌전하고, 봉사도 잘 하는데 그만 술이 과하면 사람이 변하였습니다. 술이 사람을 위해서 있는 것인데 사람이 술을 위해서 있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사제 생활을 하면서 제게 큰 위로와 힘이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도 모르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비가 억수같이 내리는 날이었습니다. 저는 사제관에서 창밖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한 형제님이 자전거를 타고 성당으로 왔습니다. 성당의 문을 다 닫고, 하수구에 있던 오물을 다 꺼냈습니다. 그리고 성모상 앞에서 고개 숙여 기도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33년이 지났는데 그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방앗간을 하면서 설날이나 추석이면 어르신들을 위해서 떡을 드리는 형제님이 있었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서 장학금을 주는 형제님이었습니다. 저는 몰랐는데 면장님이 그 형제님을 위해서 표창장을 준다고 제게 연락해서 알았습니다. 말보다는 늘 먼저 봉사하던 형제님의 따뜻한 마음이 지금도 생각납니다. 큰 바위 얼굴처럼, 동네에 있던 커다란 느티나무처럼 언제나 본당을 지켜 주시던 어르신이 있습니다. 성탄에는 손수 새끼를 꼬아서 구유의 지붕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제가 어디를 다녀 올 때면 잘 다녀왔는지 안부를 물었습니다. 어르신의 집에는 늘 기도의 향내가 났습니다. 집 안의 중심에는 성경책이 있었습니다. 하도 읽어서 낡고 낡아진 성경책이 지금도 눈에 선합니다. 동네에 어려운 일이 있으면 늘 앞장서서 힘을 보태는 형제님이 있었습니다. 아픈 분이 있으면 찾아가서 기도해 주셨습니다. 예비자 인도를 많이 하셔서 대자도 많았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셨던 사명을 실천하는 분이셨습니다. 병자를 고쳐주고, 마귀를 쫓아내고, 복음을 전하는 사명에 충실하였습니다. 제가 사제 생활을 33년 동안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그런 분들의 기도와 봉사 그리고 헌신과 열정 때문입니다.
예수님 수난의 길에도 예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다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배반은 절친했던 사람들에게 당하는 것들 봅니다. 많은 것을 나누었던 사람들에게 당하는 것들 봅니다. 본당에서도 보면 그렇습니다. 단체의 간부들끼리도 없는 자리에서는 상대방의 흉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배반은 사제/ 수녀/ 평신도 모두에게서 나타나곤 합니다. 저는 교구에 있었기 때문에 때로 본당에서 ‘투서’를 보내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본당 신부님의 잘못을 지적하고, 본당 신부님을 비난하는 그 사람은 사실 본당 신부님과 늘 가까운 자리에 함께 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저 역시도 예수님을 팔아 넘겼던 그 유다와 비교해서 “나는 아니죠!”라고 말할 자신이 없습니다. 베드로가 있습니다. 우리는 베드로와 같은 사람을 종종 봅니다. 늘 모범생이었고, 남들에게 칭찬을 많이 받았고, 기도도 공부도 열심히 하는 사람입니다. 베드로는 결정적인 순간에 예수님을 3번이나 모른다고 하였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의 이익과 자신의 입장을 먼저 생각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내가 힘들고 어려울 때, 주님께서는 늘 나와 함께 계셨는데, 나는 주님이 힘들어하실 때, 주님께서 함께 기도하자고 하실 때, 어쩌면 늘 주님을 외면한 것은 아니었는지 돌아봅니다.
예수님 수난의 길에 예수님께 위로를 드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십자가의 길 5처에는 시몬이 예수를 도와 십자가 짐을 묵상하고 있습니다. 성서를 읽어보면 길을 지나가는 키레네 사람 시몬에게 강제로 십자가를 지우게 했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 시몬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가면서 무슨 생각을 했는지, 그 십자가를 지면서 얼마나 힘들었는지 성서에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만 나 자신을 돌아봅니다. 내가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하게 될 경우가 있습니다. 본당 신부님이 갑자기 아프시거나, 여행을 가게 될 경우가 있죠. 그럴 때 보좌신부는 본당 신부님이 하셔야 할 미사를 하게 되고, 여러 단체의 모임에 참석하게 됩니다. 그럴 때 정말 기쁜 마음으로 하는지, 아니면 의무감으로 하는지, 저 자신을 돌아보면 기쁜 마음으로 하기보다는 의무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십자가의 길 제 6처는 성녀 베로니카, 수건으로 예수의 얼굴 씻어 드림을 묵상합니다. 성서를 읽어보면 베로니카가 예수님의 얼굴을 수건으로 닦아주는 내용은 없습니다. 전승에 의하면, 성녀 베로니까는 예수님께서 골고타 언덕으로 십자가를 기고 가실 때, 예수님의 얼굴에서 흘러내리는 피땀을 닦아 준 예루살렘의 어느 부인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옷으로 성면을 씻었는데, 나중에 살펴보니 거기에 주님의 모습이 박혀있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그 여인은 베로니까로 알려졌는데, “베로” 는 라틴어로 “베라”(참 진실한) 이고, “이까”는 “아이콘” 즉 성화상을 뜻하므로, 그녀의 이름은 그 자체가 그리스도의 “참 모습” 이란 뜻이 됩니다. 이 사건이후 그녀의 운명은 여러 가지로 서로 다른 전설로 전해옵니다.
주님 수난 성지주일입니다. 나는 나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예수님께 위로를 드리고 있는지, 예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지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우리들도 키레네 사람 시몬처럼 주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가면 좋겠습니다. 베로니카 성녀처럼 주님의 얼굴에 흐르는 땀과 피를 닦아 드리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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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교구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복음: 마르 15,1-47: 이 사람이야말로 정말 하느님의 아들이었구나!
오늘의 전례는 분위기가 앞뒤가 잘 맞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다. 성대한 예루살렘 입성을 기념하는 것 같으면서 그것은 순간적으로 지나가고, 모든 것이 수난과 죽음을 향한 비탄이 된다. 그래서 예로부터 오늘을 성지주일 혹은 수난주일이라고 하였다. 오늘의 전례는 기쁨과 슬픔이 혼합되어 있다. 구약에서 야훼의 종은 비록 혹심한 능욕을 당하여 자신의 사명이 실패하는 것 같은 상황으로 되지만, 지극히 높으신 분의 권능에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
로마의 백인대장은 예수께서 십자가 위에서 숨을 거두시는 것을 보고 “참으로 이 사람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셨다.”(39절) 하고 말하였다. 복음에는 예수께서 돌아가실 때,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두 갈래로 찢어졌다.”(38절)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더불어 구약의 성전 기능이 이미 끝났으며 그리스도의 죽음이 그분의 신비의 베일을 찢고서 내부를 열어 보임으로써 그분이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우리에게 알려주신다는 의미이다. 이제 하느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하느님의 아들로서 계시된 나자렛 예수를 통해 우리에게 구원을 베풀어주신다는 사실이다.
이 십자가의 죽음은 당신 자신을 메시아로서, 또한 하느님의 아들로서 축성해주는 사건이다. 이것은 권능의 행위가 아니라, 나약함의 행위, 자신을 철저히 봉헌하는 사랑의 행위이다. 이 나약함은 겟세마니 동산에서 공포와 번민에 휩싸여(14,33) 계셨고, 빌라도 앞에서의 침묵(15,5), 고발에 대한 무응답(15,5), 십자가를 질 기력이 없어 키레네 사람 시몬의 도움으로 십자가를 지심(15,21), 십자가 밑에서의 조롱 즉 “다른 이들은 구원하였으면서 자신은 구원하지 못하는군. 우리가 보고 믿게, 이스라엘의 임금 메시아는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시지.”(15,31-32)로써 그분의 나약성이 극한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하느님의 능력은 바로 극한에 이르는 나약성에서 나타난다. 백인대장이 이 상황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하느님의 아들(15,39)로 인식하고 있지 않은가! 이 나약성은 권능으로 바뀔 것이다. “당신이 찬양받으실 분의 아들 메시아요?”(14,61)라고 물었던 대사제에게 당신의 운명을 알면서도, “그렇다. 너희는 사람의 아들이 전능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아있는 것과 하늘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볼 것이다.”(14,62)라고 대답하시며, 마지막 심판자로서의 당신의 품위와 권능을 말씀하신다.
이제 자신의 나약성을 통하여 권능이 드러나는 십자가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 도전이 되고 있다. 오늘 복음에서는 이 도전에 합당한 응답을 하도록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십자가의 도전은 복음에서 예수님의 주위가 비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유다의 배반, 베드로의 부인(14,71), 예수를 버리고 모두 달아난 제자들(14,50), 환호하던 군중이 바랍바를 선택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아우성을 친다.(15,6-15) 이러한 배반의 분위기 속에서 용기 있는 여자들이 등장하는데, 여자들의 더 큰 사랑과 충실성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기민한 통찰력을 인정함으로써 그들의 품위를 회복하고 있다.(15,40-41) 예수님은 당신의 수난 때에, 참담한 고통의 때에 홀로 남아 계셨다. “너희는 모두 떨어져 나갈 것이다. 성경에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들이 흩어지리라.’고 기록되어 있다.”(14,27) 십자가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한다는 것은 곧 신앙 때문에 수치를 당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의 신비를 받아들일 용기를 의미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 함께 못 박혔다는 깨달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일은 오늘날 우리의 사회, 즉, 뱃속에 든 아이를 살해하거나, 남편이나 아내를 배신하거나, 자기를 거슬러 반대하는 사람들을 무참히 짓밟아 없애고, 수단과 방법을 다해 자기의 쾌락이나 이익을 추구하는 사회풍토에서는 대단히 힘들다. 우리는 십자가의 찬란한 징표를 세상에, 그리고 가치관의 혼돈 속에 헤매고 있는 오늘에 다시 보여주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피 흘리신 것처럼 다른 사람을 위한 희생을 통하여 모든 인간의 구원이 이루어지리라는 사실을 입증해 보임으로써 인간 생활의 맛을 더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오늘 복음이 요청하는 것이다.
바오로 사도는 필리피서에서 그 유명한 그리스도 찬가를 전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인간과 똑같은 모습으로 육화하셨을 뿐 아니라, 그런 사실에 만족하지 않으시고 “당신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신”(8절) 철저한 비움의 보상으로 얻게 되는 영광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도 그분을 드높이 올리시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그분께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예수님의 이름 앞에 하늘과 땅 위와 땅 아래에 있는 자들이 다 무릎을 꿇고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라고 모두 고백하며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리게 하셨습니다.”(2,9-11)
이제 성주간을 지낸다. 오늘 전례의 환호와 비탄이 함께 있는 것같이 이 성주간에도, 또 우리의 삶 속에서도 이러한 갈등은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주님의 나약성과 십자가의 도전이 세상을 구원하셨듯이, 우리의 삶도 그리스도 예수님을 따라서 갈 때 구원을 전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도 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위하여 희생할 수 있는, 그래서 구원을 전할 수 있는 자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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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오늘의 묵상
[김혜윤 베아트릭스 수녀님(미리내 성모성심 수녀회)]
마르코 복음서는 그 시작을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1,1)이라고 할 정도로 ‘예수님의 신원’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을 마주 보고 서 있던 백인대장”의 입을 통하여 이를 다시 한번 선언합니다. “참으로 이 사람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셨다.” 사실 이 고백은 ‘전능하신 하느님’의 ‘무력한 죽음’, 그러나 ‘무력한 죽음’을 통한 ‘영광’이라는 십자가 신학의 총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십자가의 역설적 신비는 성주간 내내 좀 더 명확하게 우리에게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특별히 성주간을 시작하는 오늘 말씀은 이 십자가 사건이 아버지의 뜻을 이루려는 예수님의 사랑과 순명에 기초하였음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하여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에 대한 사랑으로 죽기까지 순명하셨다는 것입니다. 제1독서에서는 “주 하느님께서 내 귀를 열어 주시니 나는 거역하지도 않고 뒤로 물러서지도 않았다.”라고 언급하고, 제2독서에서는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라고 선언합니다. 결국 이것으로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라고 모두 고백하며” 십자가는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린 자리라고 고백합니다.
성주간을 시작하면서 예수님의 엄청난 수난 앞에 우리는 무엇을 하여야 할지 황망해집니다. 어쩌면 답은 간단합니다. 하느님의 사랑이 촘촘히 드러나는 시간이니, 눈과 마음을 열어 그 사랑을 알아보면 됩니다. 우리가 금욕적 실행을 결심하는 것도 훌륭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그분의 결연한 사랑과 그 완성을 알아보고 그 사랑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것입니다. 그 사랑을 발견하지 못하면, 이번 부활 시기에도 우리의 신앙은 구체성과 깊이를 얻기 어려울지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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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교구 송영진 모세 신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