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나간 엄마들

가난한 사람 3:35부터

제1독서
<어서 그를 치자.>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18,18-20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18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자, 예레미야를 없앨 음모를 꾸미자. 그자가 없어도 언제든지 사제에게서 가르침을, 현인에게서 조언을, 예언자에게서 말씀을 얻을 수 있다. 어서 혀로 그를 치고, 그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 무시해 버리자.” 19 주님, 제 말씀을 귀담아들어 주시고 제 원수들의 말을 들어 보소서. 20 선을 악으로 갚아도 됩니까? 그런데 그들은 제 목숨을 노리며 구덩이를 파 놓았습니다. 제가 당신 앞에 서서 그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고 당신의 분노를 그들에게서 돌리려 했던 일을 기억하소서. 주님의 말씀입니다.

 

복음
<그들은 사람의 아들에게 사형을 선고할 것이다.>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7-28
17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실 때, 열두 제자를 따로 데리고 길을 가시면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18 “보다시피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있다. 거기에서 사람의 아들은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넘겨질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사람의 아들에게 사형을 선고하고, 19 그를 다른 민족 사람들에게 넘겨 조롱하고 채찍질하고 나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아들은 사흗날에 되살아날 것이다.” 20 그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고 무엇인가 청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 부인에게 “무엇을 원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이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22 예수님께서 “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할 수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허락할 일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정하신 이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24 다른 열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를 불쾌하게 여겼다. 25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백성 위에 군림하고, 고관들은 백성에게 세도를 부린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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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 I -오상선신부-

“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마태 20,22)

예수님의 비장한 수난예고에 이어지는 자리 청탁! 그것도 엄마에 의한… 사실 제베대오의 아들들은 베드로와 더불어 중요한 순간을 예수님과 함께했었습니다. 그만큼 주님의 뜻을 헤아릴 기회가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풍요로웠을 그들인데, 예수님 곁을 차지한 특권이 현세적인 권력으로 연결되리라 내심 기대했던 걸까요? 아니면, 예수님께서 그동안 그렇게 곁을 주시면서도 미래에 대해 개별적으로 딱 부러진 약속이 없으셔서 확인을 받고 싶었던 걸까요?

예수님께서 친히 겪으셔야 할 파스카의 시간이 코 앞으로 다가왔건만 아직 제자들은 천지 분간을 못 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을 바라보시는 예수님의 시선, 그 마음에 머무릅니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마태 20,23)

어이가 없고 분통이 터지실 만도 한데 예수님은 오히려 짠~한 마음으로 그들을 바라보십니다. 지금은 아직도 이렇게 형편없는 수준이지만 그래도 결국 어떻게 해서라도 제자의 길을 걷게 되리란 걸 아시기 때문입니다. 제자의 길이란 곧 스승이 먼저 가신 길, 주님의 길이고 그 길 말고는 주님과 하나 될 수 없으니까요.

권력에는 의례이 “통치, 군림, 세도”(마태 20,25)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약자를 억압하고 착취하고 마음껏 힘을 행사하는 그 맛에 정치를 하고 싶어하고 권력을 쥐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다는 걸 예수님은 잘 아십니다.

행여 제자들도 그런 오해를 했다면 이참에 바로잡아 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마태 20,26)

얼마나 간곡한 가르침인지요. 추상같은 호통이나 호된 일갈로도 모자랄 판이지만 예수님께서는 온 마음을 다해 제자의 삶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겨 주십니다.

네. 우리는 그래서는 안 됩니다. 내가 가진 것이 좀 있다고 못 가진 자를 업신여겨서는 안 됩니다. 내가 배운 것이 좀 많다고 나보다 가방끈이 짧은 사람을 업신여겨서는 안 됩니다. 내가 사회적 지위가 좀 있다고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내가 성직자라고해서 평신도 알기를 우습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내가 좀 예쁘다고 못 생긴 사람을 무시해시는 안 됩니다. 부모라고 해서 자식을 맘대로 대해서는 안 됩니다. 사장이라고 해서 종업원을 마음대로 부려서도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보다 좀 못하다고 여기면 무시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래서는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은 별로 아는 것도 없으면서 많이 아는 체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래서는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은 남들도 다 하는데 나는 왜 못하나 하며 해서는 안 될 일도 별 부끄럼 없이 행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래서는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은 제 꼬라지는 모르고 남을 흉보고 뒷담화를 즐깁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래서는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은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고 쌍스런 욕설을 쉽게 내뱉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래서는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가 한 일을 자랑하길 좋아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래서는 안 됩니다.

독서에서는 예레미야 예언자가 겪어온 삶이 드러납니다. 그는 민족에게 모함과 무시와 공격과 박해를 수도 없이 겪었습니다. 앞으로 예수님께서 가실 길의 예형이라 보일 만큼 동포에게 처절히 조롱 받고 버림 받은 예언자입니다.

그런 그의 말에 귀를 기울여 봅니다. “제가 당신 앞에 서서 그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고 당신의 분노를 그들에게서 돌리려 했던 일을 기억하소서.”(예레 18,20) 침묵이나 인내, 용서를 넘어서 오히려 복을 빌어 주고, 그들의 악행에 분노하시는 주님께 “저는 괜찮으니 좀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하고 간청했다니 놀랍습니다.

오늘의 독서와 복음을 통해 주님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 길을 보여주십니다. 첫째가 아니라 종이 되어 섬기는 마음, 나를 박해하고 죽이려고까지 하는 이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는 마음, 하느님의 진노를 풀어 드리기 위해 이웃이건 원수건 가리지 않고 그들 모두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는 마음입니다.

너무 어려운가요? 걱정 마십시오. 이 길을 먼저 가신 예수님께서 아직 한참 부족한 우리를 애잔하게 바라보시며 기다려 주십니다. 주님을 따르는 길, 제자의 길에 이밖의 다른 본질은 없습니다. 인류의 구원을 위해서는 십자가 외에 다른 길이 없다는 걸 언젠가 깨닫고 ‘성큼성큼’이 되었건 ‘꾸역꾸역’이 되었건 어떻게든 따라오리라는 걸 믿어 주시는 겁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우리에게 주실 수 있는 약속은 당신 오른쪽 자리, 왼쪽 자리가 아니라 바로 이 말씀입니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를 따르는 이는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복음환호송) 우리는 자리나 통치, 군림, 세도를 위해 이 길에 들어선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빛, 그것도 참빛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들입니다. 언젠가 우리는 그 빛을 받아 그 빛과 하나 되어 빛으로 변모할 것입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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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 II 조재형신부-

스마트 폰의 통화기능이 정지되었습니다. 긴급통화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답답한 마음에 설정으로 들어가서 이것저것 만져보았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다른 기능까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통신사의 서비스센터로 가서 문의했더니 유심칩에 문제가 생겼다고 합니다. 유심칩은 소모품이고 고장 나면 다시 갈아끼면 된다고 합니다. 외국에서도 유심칩만 바꿔주면 지금의 스마트 폰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잘 몰랐는데 유심칩이 스마트 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유심칩에는 사용자의 모든 정보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폰을 바꾸어도 유심칩만 옮기면 정보를 다시 저장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유심칩이 있기에 인터넷 은행 업무도 가능하고, 정보의 저장과 처리도 빠르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상통화가 가능한 것도 유심칩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작지만 아주 유용한 기능을 가진 것이 유심칩이었습니다.

교회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대형화되고 있고, 중산층화되고 있고, 가난한 이들이 함께하기 힘들고, 주일미사 참례 수가 줄고 있다고 합니다.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습니다. 박해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전이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사제의 수가 부족한 것도 아닙니다. 원하기만 하면 가까운 거리에서 기도할 수 있는 성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본과 물질의 유혹이 교회를 흔들고 있습니다. 이런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초대교회의 정신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초대교회의 정신은 무엇일까요? 예수님께서 가셨던 길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초대교회 공동체가 보여주었던 삶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스마트 폰은 유심칩을 바꾸면 새롭게 사용할 수 있었듯이, 교회도 초대교회의 정신으로 돌아가면 산적한 많은 문제를 풀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수도자들은 전에 했던 소임, 능력이나 경험을 가지고 소임을 정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함께 일했던 수녀님은 관구장을 했었지만, 다시 본당 수녀의 소임을 기쁘게 하셨습니다. 나중에는 보육원에서도 소임을 하셨습니다. 능력과 재능 그리고 연륜과 경험도 중요하지만, 그분에게 맡겨진 어떠한 일에도 최선을 다하시는 모습이 아름다우셨습니다. 제가 아는 또 다른 수녀님은 노인 수녀님들을 위해 주방을 돌보는 일도 기쁘게 하셨습니다.

가끔 이런 말을 듣게 됩니다. ‘신부님 영전하셨습니다.’ 이런 말을 듣는 것은 규모가 큰 본당으로 가게 되는 경우입니다. 아니면 조직이 큰 단체를 맡게 되는 경우입니다. 일반 사회라면 ‘영전’이라는 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제의 직책에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구상 선생님께서 쓰신 ‘꽃자리’라는 시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시방 네가 가시방석같이 생각하는 그 자리가 바로 꽃자리이다.’ 조롱과 멸시를 받는 자리라 해도, 고난과 역경이 있는 자리라 해도, 존경과 사랑을 받는 자리라 해도, 보람과 가치가 있는 자리라 해도 그 자리를 주님께서 주신 사명이라 생각한다면 바로 꽃자리가 될 것입니다.

다만 어떤 일을 할지라도 꼭 잊지 말아야 할 말씀이 있습니다.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을 자격이 있지만 섬기러 왔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아픈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다.’

 

나눔

1.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을 이야기 해봅시다.

2.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초대교회는 어떻한 모습인지 이야기 해봅시다. 현대교회랑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나요?

3.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에서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종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첫째가 되기 위해서는 종이(꼴찌가) 되어야 하는데 이걸 방해하는 요소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4. 내 자신이 커질 때 오히려 내가 작아진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 해보고 반대로 내 자신이 작아질 때 오히려 내가 커진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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