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_마르코9장41_50

눈알을 빼버려라!

190228 황창연신부 매일미사 강론 : 눈알을 빼버려라!

복음
<두 손을 가지고 지옥에 들어가는 것보다 불구자로 생명에 들어가는 편이 낫다.>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41-50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4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그리스도의 사람이기 때문에 너희에게 마실 물 한 잔이라도 주는 이는, 자기가 받을 상을 결코 잃지 않을 것이다. 42 나를 믿는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라도 죄짓게 하는 자는, 연자매를 목에 걸고 바다에 던져지는 편이 오히려 낫다. 43 네 손이 너를 죄짓게 하거든 그것을 잘라 버려라. 두 손을 가지고 지옥에, 그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불구자로 생명에 들어가는 편이 낫다. (44) 45 네 발이 너를 죄짓게 하거든 그것을 잘라 버려라.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절름발이로 생명에 들어가는 편이 낫다. (46) 47 또 네 눈이 너를 죄짓게 하거든 그것을 빼 던져 버려라.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외눈박이로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편이 낫다. 48 지옥에서는 그들을 파먹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않는다. 49 모두 불 소금에 절여질 것이다. 50 소금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그 맛을 내겠느냐? 너희는 마음에 소금을 간직하고 서로 평화롭게 지내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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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오늘의 묵상 1
오늘 복음 말씀은 아마도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 가운데 가장 듣기 거북한 말씀이 아닌가 싶습니다. 손이나 발, 그리고 눈이 죄짓게 하거든 그것을 잘라 버리거나 빼 버리라고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를 믿는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라도 죄짓게 하는 자는, 연자매를 목에 걸고 바다에 던져지는 편이 오히려 낫다.”는 말씀도 정말 섬뜩하게 들립니다. 여기서 죄짓게 한다는 표현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흔들고, 신앙을 의심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문제는 그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고 현혹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을 하느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길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게 만드는 사람은 하느님의 심판 가운데에서도 가장 엄한 벌을 받게 되리라는 말씀이고, 다른 사람의 신앙을 빼앗는 것보다는 죽고 잘려지는 쪽이 나으리라는 말씀입니다. 손이나 발, 눈이 죄짓게 하거든 잘라 버리라는 말씀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이것은 나약한 인간인 우리가 하느님 나라라고 하는 결정적인 목표를 눈앞에 두고도 망설이거나 주저하는 태도로 세상과 타협하는 것을 꾸짖으시는 말씀입니다. 교회는 세상의 소금입니다. 세상에 살아갈 맛을 주고, 부패를 막아 주는 구실을 해야 합니다. 손이나 발, 그리고 눈,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마음에 소금을 간직하는 일이야말로 자신도,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스스로 소금의 짠맛을 잃어버리면 마음이 상하거나 썩어 들어가 자신을 지킬 수도, 다른 사람에게 힘을 줄 수도 없고, 서로 화목하게 지낼 수도 없습니다. 마음에 소금을 간직하고 서로 평화롭게 지내라는 주님의 말씀을 늘 간직해야 하겠습니다. (이성근 사바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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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 2
오늘 <복음>은 앞 장면에서 보여주듯이, ‘어떤 사람이 스승님의 이름으로 마귀를 쫓아내는 것을 보고서 그가 저희를 따르는 사람이 아니기에, 그가 하는 일을 막아 보려고 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먼저 “너희에게 마실 물 한잔이라도 주는 이”(9,41) 곧 “나를 믿는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라도”(9,42) 죄짓게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만약 그리하면, “연자매를 목에 걸고 바다에 던져지는 편이 오히려 낫다”(9,42)는 무시무시한 말씀입니다. 우리가 자주 빠지는 일이기에 가슴이 섬찟합니다. 참으로 무시무시한 무서운 말씀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자신을 죄짓게 하는 도구 세 가지, 곧 자신의 손과 발과 눈을 잘라버리고 빼버리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옥구더기와 지옥불과 지옥 불 소금을 피하라고 경고하십니다. 이는 ‘손과 발과 눈을 없애라’는 말씀이 아니라, 죄를 짓게 하는 그 단초가 되는 죄의 뿌리를 잘라내라는 말씀입니다. 곧 ‘죄를 불러들인 마음의 뿌리를 절단하라’는 말씀으로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이제 그 마음의 뿌리를 절단하고자 하십니다. 곧 “작은이들 가운데 하나라” 하여 죄짓게 하고, ‘마귀를 쫓아내는 이가 우리를 따르는 이가 아니라 하여 그를 막는’ 그 옹졸한 마음의 뿌리를 절단하고자 하십니다. 곧 “마음에 소금을 간직하라”(9,50)고 하십니다. 이는 제자들이 ‘소금’이라는 말씀입니다. 사실, 소금은 자신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산상설교에서 보여주듯이, “세상의 소금”(마태 5,13) 입니다. 곧 다른 이 속으로 들어가 녹아서 부패를 막고 맛을 냅니다. 한편 소금은 곡물(레위 2,13)이나 향료(탈출 30,35)에 뿌려져 성별의 도구가 되기도 하고, 제물(민수 18,19)에 뿌려져 하느님과의 언약 관계의 상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무엇보다도 평화의 도구로 말해집니다. 곧 사람들이 죄짓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짠맛을 잃지 않도록’ 촉구하십니다. 마치 산상설교에서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밖에 버려져 사람들에게 짓밟힐 따름”(마태 5,13)이라 하셨듯이, 그 사명을 강력하게 촉구하십니다.

“너희는 마음에 소금을 간직하고 서로 평화롭게 지내라.”(마르 9,50)

그렇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대전환을 촉구하십니다. 자신의 구원보다, 남의 구원을 먼저 찾으라고 하십니다. 작은이들 가운데 하나라도 죄짓게 하지 말고, 그의 구원을 먼저 찾으라 하십니다. 바오로 사도는 말을 되새겨봅니다. “
여러분의 말은 언제나 정답고 언제나 소금으로 맛을 낸 것과 같아야 합니다.”(콜로 4,6)

나아가서 세상의 다른 이들과도 “서로 평화롭게 지내라”고 하십니다. 오늘 <복음>의 앞 장면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따르지 않는 이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이 마귀를 쫒아내는 일을 막지 말라고 하셨고, 그 앞 장면에서는 “누구든지 이런 어린이 하나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마르 9,37)라고 하셨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이에 대해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하느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하느님에게 참여하는 모든 것, 곧 세상 전체를 사랑하는 것이다.”

이를 사도 요한도 그의 <서간>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누가 ‘하느님을 사랑하다’ 하면서 자기 형제를 미워하면, 그는 거짓말쟁이입니다.”(1요한 4,20).

이러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마태오복음>에서는 이렇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40). 아멘.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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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

1)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을 나누어 봅시다.

2) 우리의 행동 하나 하나가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성당 밖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조심해야될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3) “속으로 들어가 부패를 막고 맛을 냅니다”에서 여러분이 생각하는 “부패”는 무엇을 말하는지 이야기 해봅시다.

4) 우리가 실질적으로 우리 주위에 “소금”이 되어서 실현해 볼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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