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맨

 

 

 

 

하느님, 존함이 어찌 되시는지요?ㅣ1-18장ㅣ모세 소명

 

 

 

시작기도

인사

성경말씀
제1독서(탈출 16,2-4.12-15)

<내가 하늘에서 너희에게 양식을 내려 주리라>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공동체가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불평하였다. 이들에게 이스라엘 자손들이 말하였다. “아, 우리가 고기 냄비 곁에 앉아 빵을 배불리 먹던 그때, 이집트 땅에서 주님의 손에 죽었더라면! 그런데 당신들은 이 무리를 모조리 굶겨 죽이려고, 우리를 이 광야로 끌고 왔소?”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제 내가 하늘에서 너희에게 양식을 비처럼 내려 줄 터이니, 백성은 날마다 나가서 그날 먹을 만큼 모아들이게 하여라. 이렇게 하여 나는 이 백성이 나의 지시를 따르는지 따르지 않는지 시험해 보겠다. “나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불평하는 소리를 들었다.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너희가 저녁 어스름에는 고기를 먹고, 아침에는 양식을 배불리 먹을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내가 주 너희 하느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날 저녁에 메추라기 떼가 날아와 진영을 덮었다. 그리고 아침에는 진영 둘레에 이슬이 내렸다. 이슬이 걷힌 뒤에 보니, 잘기가 땅에 내린 서리처럼 잔 알갱이들이 광야 위에 깔려 있는 것이었다. 이것을 보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것이 무엇인지 몰라, “이게 무엇이냐?” 하고 서로 물었다. 모세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것은 주님께서 너희에게 먹으라고 주신 양식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다음 관점에서 성경 말씀을 묵상해 보십시요.
– 하느님이 입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봤을때
– 모세 입장에서 봤을때
– 이스라엘 백성 입장에서 봤을대

3번 탈출기1부ㅣ하느님, 존함이 어찌 되시는지요?ㅣ1-18장ㅣ모세 소명

나눔

1. 인간이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있어야 하는데, 자신의 그 무엇을 얻기위해 하느님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은 곧 하느님을 도구화 하고 우상으로 만드는 것이며, 그 필요가 채워지지 않으면 곧 하느님을 멀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는대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주님과 멀어진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 해봅시다. 어떤 계기로 주님께 다시 돌아올 수 있었나요?

2. 사람은 누구나 광야의 체험을 합니다. 실패와 좌절을 느끼기도 하고 고통과 외로움을 맛보기도 합니다. 그러한 ‘광야’의 체험. 곧 하느님의 손길을 느끼기 어려웠던 순간, 또는 하느님의 돌보심이 가장 절실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그리고 지금 공부하시는 분들중에 힘든 광야를 겄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같이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3. 왕성한 40세의 나이에도 주님은 모세에게 일을 맡기지 않고 80세에 주님의 일을 모세에게 맡기셨습니다. 앞으로 신앙생활을 하면서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보조설명과 글-1————————————————————–

고대 근동에서 4는 동서남북을 가리키는 완전 숫자였다. 10 또한 9가 채워졌기에 완전 숫자였다. 둘을 곱한 숫자가 40이다. 더는 완벽한 숫자는 없었다.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40이란 숫자는 이렇듯 완전과 완벽의 의미를 담고 있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40은 노아 홍수 때다. 비 내리는 기간이 40일이었다(창세 7,12). 우연 같지만, 사실은 철저하게 내린 비를 가리킨다.
히브리인들은 이집트를 탈출한 뒤 광야에서 40년을 보냈다. 지내다보니까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만큼 완벽하게 헤매었음을 알리고 있다. 모세 역시 십계명을 받기 전 시나이 산에서 40일간 단식했다(탈출 24,18). 온 힘을 다해 준비했다는 암시다. 그런데 백성들이 송아지를 만들어 섬기자 십계 판으로 부순 뒤 또다시 40일간 단식했다. 이번에는 물도 마시지 않았다(신명 9,18). 그 후 새로운 십계 판을 받게 된다. 이렇듯 40을 채웠다는 것은 주님 앞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의미다.
다윗과 솔로몬은 이스라엘의 가장 뛰어난 임금들이다. 묘하게도 두 사람 모두 40년간 다스렸다(1열왕 2,10). 치세기간만으로도 근동에서는 완벽한 통치자라는 인상을 남겼다. 아라비안나이트는 중동지역을 대표하는 문학작품의 하나다. 그 가운데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무심코 지나치는 제목이다. 하지만 아랍인들은 40인의 도둑에서 우리와는 다른 뉘앙스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훗날 교회는 수난과 부활의 준비기간으로 사순절을 제정했다. 이 역시 구약의 40일 사상이 들어온 것이다. 엄밀히 따지면 사순절은 40일이 넘는다. 사순절의 주일과 부활 전 성삼일을 제외해야 40일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은 40이라는 숫자보다 사순절의 정신을 더 강요하고 있다. 초대교회 때부터 재를 지키며 수난에 동참하려 했던 정신이다.
예수님께서도 공생활 전 40일을 광야에 머무르시며 단식하셨다(마태 4,1-2). 이 역시 구약 사상이 가미된 서술이다. 부활하신 뒤 승천하실 때까지도 40일이다. 사도들에게 자주 나타나시어 성령께서 오심을 준비하게 하셨다. 구약의 예언자들이 알게 모르게 실천했던 40일 정신을 복음서 작가들은 기억하고 있었다.

—————–보조설명과 글-2————————————————————–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좋은 생각’ 중에서)
조선시대에 점을 잘 치기로 유명한 도사가 있었다. 세 사람이 과거 시험을 보러 가던 중 도사를 찾아가 묻지요.

“과거에 급제할 수 있을까요?”

도사는 눈을 감고 한참 생각에 빠졌다가 손가락 하나를 내밀었다. “시간이 지나면 이 손가락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것입니다. 하늘의 뜻이라 지금은 말할 수 없습니다.”
세 사람은 더 묻지 않고 길을 떠났다.

제자가 도사에게 물었다. “한 손가락은 무슨 의미입니까? 세 명 중에 한 명만 급제한다는 것입니까?”

“만약 그리된다면 그런 뜻이지.”

“그러면 두 명이 붙으면 틀린 것이 아닙니까?”

“그때는 한 명이 떨어진다는 뜻이지.”

“만약 셋 다 급제하게 되면요?”

“하나도 빠짐없이 합격한다는 뜻이다.”

도사는 말했다. “나쁜 점괘가 나오면 낙담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잘 된다고 말하면 경솔해 지는 법이지. 사실 점괘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라네.”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무조건 맞는 점괘가 되지 않습니까? 우리의 삶도 이와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굳이 이상한 것에 자신의 삶을 맞추려고 하지 말고,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가 중요함을 기억하면서 스스로를 올바른 길로 이끌어야 할 것입니다.

마침기도 (영광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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