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나눔_22p

가톨릭과 개신교의 차이

용서에 대한 권한

마리아에 대해 공부해요

이렇게 설명해주세요

1) 마리아

Q) 개신교에서 봤을때 마리아상을 앞에 두고 기도하는게 우상숭배로 간주되는데 맞나요?

A)  주님께 기도하는건 흠숭이고 마리아께 기도하는건 공경이다

힘든일이 있을때 옆에 지인에게 기도부탁하는거랑 같은 계념임

예수회에서 진행하는 영신수련: 오직 예수님만 바라보고 기도드리는 수련 (개신교 목사님, 권사님도 와서 한다고 합니다)

무염시태: 성모 마리아가 하느님의 특별한 은통을 입어 원죄에 물듦이 없이 잉태됨을 뜻하는 말

성모승천: 마리아가 지상 생활을 마친 다음 육신과 영혼이 함께 천상의 영광으로 들려 올려졌다는 가톨릭의 교리

하늘로 불러 올리심을 받았다. 성모님은 사람이고 주님에 의해 올려졌다는 교리

예수님의 승천과는 다름.  예수님은 본인이 승천하신거고 마리아는 승천을 받음 (예) 인간 엘리아, 에녹

가톨릭에서는 예수님의 승천과 마리아의 승천을 구별함.   후자는 하늘로 들려올려짐을 받았다고 하여 피승천이라 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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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개신교에서는 마리아 공경이 하느님께만 집중되어야 할 경배를 분산시키는 역활을 하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

A) 가톨릭에서는 그 어떤 것도 하느님과의 직접적인 소통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게 교회의 입장.  마리아는 도움을 주는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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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개신교 입장에서는 “왜 예수님께 바로 기도하지 않은지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네요”

A) 마리아는 도움을 주는 입장이지 절대적인 입장이 아니라고 말씀하심.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마리아에 대한 지나친 경배라고 부릴 행동은 찾아보기 힘듬.

개신교 가르침: 우리가 담대하게 하느님을 만날 수 있도록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중보자가 되신다.

가톨릭 가르침: 하느님(예수님, 성령님)과의 직접적인 관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범위 안에서 마리아의 도움을 받는다.


2) 고해성사 (신부님에게 죄를 고백) 개신교에서도 1907년 평양대부흥회에서 “공동고백”을 함

Q) 왜 주님과 사랑의 관계에 왜 고해성사라는 제도와 신부라는 존재가 끼어 드나요?

A) 신부 개인 자격으로 죄를 사해주는게 아님.

신부의 권한은 교회로부터 위임. 그 교회는 예수님으로부터 위임받음.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권한을 줌.

성경: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마태 18, 15)

목사님이 개신교에 대해 아쉬웠던 점: 하느님께 죄를 고백한다고 하지만, 아닌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혼자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합리화 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고 함.  사람에게 고백을 하면 죄에서 해방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함.

성경: “그러므로 서로 죄를 고백하고 서로 남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병이 낫게 될 것입니다. 의인의 간절한 기도는 큰 힘을 냅니다.” (야고 5, 16)

가톨릭에서는 교황도 일반 신부에게 고해성사를 봄.

종종 죄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은 누군가에게 내 죄를 드러내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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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황

Q: 교황은 무류(뛰어나서 견줄 데가 없다)한가요?

A: 교황무류설은 교황 인격의 무류를 의미하지 않는다. 교황은 “나는 죄인입니다”라고 말씀하심.

교회와 교도권의 무류성:

흔히 교황무류성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 의미는 교회가 신앙진리를 믿음에 있어서나 가르침에 있어서 그르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황의 요청은 권고사항이지 맹목적으로 따르는것이 아님.


가톨릭과 개신교 10계명 차이

모세가 주님께 받은 이 긴 문장을 10개의 계명으로 분류한 것은 AD 1세기경 유대인 필론이었다. 이때 십계명엔 ‘우상 숭배 금지’가 두 번째 계명으로 포함됐다.
그런데 성 아우구스티누스를 비롯한 교부(敎父)들이 새로운 분류법을 제시했다. ‘우상 숭배 금지’는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라는 첫 번째 계명에 이미 포함된 내용으로 봤다.

루터교는 개신교인가요?  가장 처음 생긴 개신교입니다.

 

 

 

 

 

 

 

 

 

가톨릭 구원관:

우리 교회는 구원에 관하여 예전부터 이렇게 주장해왔습니다. “교회밖에 구원은 없다.”

이 말은 가톨릭교회를 믿지 않으면 어느 곳에도 구원이 없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이 말은 지금도 유효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교회는 생각을 조금 달리하기 시작합니다.

개신교의 일반적인 구원관은 ‘믿는 즉시 구원받음’입니다. 내가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믿는 그 순간, 나는 이미 구원받은 사람이며 죽으면 천국으로 그 즉시 향한다고 믿습니다.

우리 가톨릭교회의 구원관 역시 ‘믿으면 구원받음’입니다. 그러나 우리 교회는 ‘즉시’라는 표현은 조심하면서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구원은 전적으로 하느님께서 행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길이 확실한 구원에 이르는 길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전지전능하시고 선자체이시며 모든 인간을 사랑하시기에, 가톨릭교회에 속하지 않는 사람을 완전히 내치실 것이라고 우리 인간이 함부로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가톨릭교회에 속하지 않은 이들, 곧 그리스도를 믿는 다른 종교인 (개신교, 성공회, 정교회 등)이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이들(불교, 무교인 등)이 구원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오로지 하느님께만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이러한 믿음이 하느님께 대한 신뢰를 더 확실히 표현하는 길이라고 볼 수 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가톨릭교회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이렇게 정의하였습니다.

사실 자기 탓없이 그리스도의 복음과 교회를 알지 못하지만 성실한 마음으로 하느님을 찾으 며 양심의 명령으로 알려진 하느님의 뜻을 은총의 힘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한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기 탓없이 하느님을 아직까지 명백히 인정하지 못할지라도 하느님의 은총으로 올바로 살아보려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하느님의 섭리가 구원에 필요 한 도움을 거절치 않으신다. 사실 그들에게서 발견되는 좋은 것, 참된 것은 무엇이든지 다 복 음을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로써, 결국은 모든 사람이 생명을 얻도록 그들을 비추시는 하느님께 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고 교회는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오해해서는 안 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그리스도로부터 오는 구원이 다른 데서 오는 구원과 동급이라는 생각입니다. 우리 가톨릭교회는 적법하고 유일무이한 예수 그리스도의 계승자입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한 사실과 명령은 가톨릭교회를 통하여 이 세상에 전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의 사명을 계승한 가톨릭교회를 통하여 구원이 전해진다는 자부심은 우리가 누려도 될 것 같습니다. 하느님을 믿는 한 명의 신앙인으로서, 모든 이를 사랑하시고 어떤 식으로든 구원하고자 하시는 우리 주님의 자비로운 마음을 닮아 그분을 위하여서도 기도할 수 있는 우리가 되었으면 어떨까 제안해봅니다. (바오로딸 성경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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