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주의사항
– 나눔은 남을 가르치거나 토론하는 시간이 아니라 모임 전체를 주관하시는 성령의 놀라운 활동을 감지하는 시간이다.
– 묵상 나눔은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깨달은 의미를 함께 나누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나눔을 비판하거나 토론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이해력과 지식을 자랑하는 나눔은 바람직하지 않다.
– 이웃 안에 함께 계시면서 말씀의 의미를 밝혀 주시는 성령의 은총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의 나눔을 경청하고 마음에 새긴다.
– 개인적 성격을 띤 나눔 내용은 그룹원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비밀로 한다. 모임에서 나눈 개인적 이야기는 외부에 퍼뜨리지 않는게 형제애의 실천이다.
– 발표할 때는 반드시 단수 1일칭(나)으로 해야 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3인칭(그 또는 그들) 이나 복수 1인칭(우리)으로 객관화 시키지 않도록 조심한다.
———————————————–
복음 <가진 것을 팔고 나를 따라라.>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17-30
그때에 17 예수님께서 길을 떠나시는데 어떤 사람이 달려와 그분 앞에 무릎을 꿇고, “선하신 스승님, 제가 영원한 생명을 받으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18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고 하느냐? 하느님 한 분 외에는 아무도 선하지 않다. 19 너는 계명들을 알고 있지 않느냐? ‘살인해서는 안 된다. 간음해서는 안 된다.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횡령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20 그가 예수님께 “스승님, 그런 것들은 제가 어려서부터 다 지켜 왔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1 예수님께서는 그를 사랑스럽게 바라보시며 이르셨다. “너에게 부족한 것이 하나 있다. 가서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 그러면 네가 하늘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와서 나를 따라라.” 22 그러나 그는 이 말씀 때문에 울상이 되어 슬퍼하며 떠나갔다. 그가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23 예수님께서 주위를 둘러보시며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재물을 많이 가진 자들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24 제자들은 그분의 말씀에 놀랐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거듭 말씀하셨다. “얘들아,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25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26 그러자 제자들이 더욱 놀라서, “그러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하고 서로 말하였다. 27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바라보며 이르셨다. “사람에게는 불가능하지만 하느님께는 그렇지 않다.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28 그때에 베드로가 나서서 예수님께 말하였다. “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스승님을 따랐습니다.” 29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나 때문에, 또 복음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 어머니나 아버지, 자녀나 토지를 버린 사람은 30 현세에서 박해도 받겠지만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녀와 토지를 백 배나 받을 것이고, 내세에서는 영원한 생명을 받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에는 부유한 사람이 등장합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계명을 잘 지켜 왔으며 영원한 생명을 추구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예수님께 영원한 생명을 받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습니다. 그의 질문에는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 무엇이든지 하겠습니다.’라는 결의가 담겨 있는 듯합니다. 그러나 그는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울상이 되어 슬퍼하며 떠나갑니다. 예수님의 한 말씀으로 그는 자신의 약점을 마주하게 되었고 부족함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말씀이 지닌 힘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말씀은 우리의 마음까지도 꿰뚫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사람 속을 꿰찔러 혼과 영을 가르고 관절과 골수를 갈라, 마음의 생각과 속셈을 가려냅니다.”
하느님을 믿고 신앙인으로 살아가는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영원한 생명일까요? 구원일까요? 물론 우리는 그것들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게 전부인가요? 우리의 내면에는 하느님 나라라는 지고한 가치를 향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현세에서도 잘 지냈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를 원하고, 성공하기를 원하며, 모든 일이 술술 잘 풀리기를 바랍니다. 오직 현세의 안락함을 위하여 하느님께 기도를 드리기도 합니다. 그렇게 우리의 눈은 하느님 나라뿐 아니라 세상의 나라까지 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어정쩡하게 양다리를 걸친 모습이 아니라 온전하게 모든 것을 내던지고 당신을 따르는 모습을 원하십니다. 어쩌면 이 말씀을 들은 지금 우리 얼굴이 복음의 부유한 사람처럼 울상이 되어 버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말씀이 우리의 마음을 움직여, 슬픈 얼굴이 기쁨으로 가득 찬 모습으로 변화되기를 기도해 봅니다.
(박형순 바오로 신부)
—————————————————-
나눔:
1.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이나 단어를 이야기해 봅시다.(예수님을 만나 다시 들을 수 있게된 사람은 그후에 어떤 삶을 살았을까요? 자유롭게 상상해 보십시요.)
2. 내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부에 대해 묵상해 봅시다. 앞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진정한 ‘부’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고, 많은 재물을 가진 사람들이 왜 천국에 가기 어려운지, 어떤 부자가 주님에게 가까이 가게 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3. 우리가 부자 청년과 같은 모습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4. 세상의 기쁨을 내려놓았을 때, 참된 신앙의 기쁨을 느낀 경험이 있는지 나눠보고, 세상의 기쁨만을 추구했을 때 신앙 안에서 후회했던 경험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5. 결심하기: 오늘 말씀(묵상/동영상)을 통해 내 자신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
.
.
.
.
.
.
.
.
———————————–
부록 동영상, 오늘의 묵상
———————————–
—————————————————
오늘의 묵상
“지혜를 왕홀과 왕좌보다 더 좋아하고 지혜에 비기면 많은 재산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 솔로몬은 주님께 칭찬받는 임금이었습니다. 예루살렘의 성전을 완공하여 봉헌하고 이스라엘을 부강하게 한 힘은 그가 받은 하느님의 지혜로부터 온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오늘 복음에서 부자 청년에게, 재물보다 더 귀한 제자의 길을 제시하십니다. 재물에 집착한 부자 청년은 결국 예수님의 곁을 떠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셈법과 인간의 셈법이 다름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판단은 인간의 욕심과 속임수를 드러내고 이 세상을 초월하는 가치를 보여 줍니다. 어떠한 피조물도 하느님을 기만할 힘과 지혜가 없는 것입니다.
유한한 재물과 명예를 움켜쥔 인간의 시야는 너무나 좁고 어두워서 큰 빛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하늘 나라에 보물을 쌓는 지혜는 하느님을 깊이 체험한 사람이나 지고한 빛에 조명을 받은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남을 돕고 자선을 베푸는 행위는 사람의 시야를 넓혀 줍니다. 이 세상의 부귀영화를 초월하는 세계를 바라보게 만듭니다.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영원한 가치에 마음을 열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영광과 존귀함은 하느님 대전에서 비천하고 비참함으로 바뀝니다. 영혼의 눈멂을 일깨우는 천상의 빛이 하느님의 지혜입니다. 하느님을 얻은 영혼은 다른 어떠한 피조물도 그분을 대체할 수 없음을 압니다. 하느님의 지혜를 받은 사람은 이 세상의 왕홀과 재물은 허공에 사라져 없어지는 연기임을 깨닫게 됩니다. (류한영 베드로 신부)
———————————————–
오늘의 묵상
세례성사로 하느님께 축성된 모든 신자는 하느님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보편적 부르심을 받았다는 현대의 교회 문헌들을 읽으면서, 그렇다면 성직자, 특히 수도자의 봉헌 생활의 고유한 특징은 과연 무엇인지 자문해 봅니다.
이에 관한 이론이나 학설을 논하기보다는 수도자로 살아가는 제가 그저 이해하는 바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의 삶 안에는 이런저런 많은 요소가 함께 있는데, 그 안에 하느님께 속해 있는 봉헌 생활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지요. 몸과 마음과 가진 것 전부를 포함하여 모든 것이 하느님의 것, 소유가 되어야 하는 삶, 곧 ‘하느님께 축성됨’이 저의 삶 전체를 차지하는 것이어야 수도 생활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지혜에 비하면 재산도 건강도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 솔로몬이, 무엇보다 앞서 지혜를 추구하였듯이, 부르심에 응답하려고 다른 모든 것을 가차 없이 포기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몸집이 커서 바늘구멍으로 들어갈 수 없는 낙타처럼 이것저것을 동시에 붙잡으려고 해서는 안 되며, 마음 안에 오로지 하느님께서 자리하시고 다스리시도록 그분의 섭리에 내어 맡겨 드려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만으로 충분합니다!”라는 아빌라의 데레사 성녀의 고백을 하며 그렇게 살고 싶습니다.
화답송 시편처럼 우리의 날수를 헤아리면서 저마다 고유한 상황과 형편에 따라서 ‘주님만으로 충분하다.’는 자세로 살아갈 수만 있다면, 그 밖의 모든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그분 눈에는 모든 것이 벌거숭이로 드러나 있습니다.” 우리가 당신께 어떤 자리를 내어드리고 있는지, 주님께서는 아십니다. (출저: https://maria.catholic.or.kr/)
—————————————————
오늘의 묵상 – 부족한 것이 하나 있다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로 정부에서 나오는 보조금으로 생계를 유지 하시는 할머니가 계셨습니다. 생활공간도 컨테이너 박스로 꾸민 한 칸의 방이 전부입니다. 그 방은 주방이고 침실이며 기도방입니다. 어렵게 살고 계시지만 항상 웃음을 잃지 않고 평일 미사참례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봉투하나를 가지고 오셨습니다. 난방 기름을 절약하고, 쓰고 싶은 것을 절제하여 모은 돈이라고 하시며 꼭 필요한 곳에 써 달라고 하셨습니다. 너무 적어서 미안하다고 하시면서 가져오신 돈은 제가 깜짝 놀랄 정도였습니다. 과부의 헌금을 귀하게 여기시는 예수님을 생각했습니다.
살아가면서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고. 그러나 결정적인 순간에 한 가지를 선택할 시점이 옵니다. 그리고 선택합니다. 이때야 말로 그 사람의 진면목이 드러납니다. 가치를 어디에 두고 선택한 것인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선택한 것이 최선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밖에서 보면 차선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인간적인 계산이 깔려있다는 것을 본인만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사람이 영원한 생명을 얻기를 희망하고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을 가르쳐 달라고 예수님께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다른 것은 다 잘 지켰는데 “너에게 부족한 것이 하나 있다. 가진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 그러면 네가 하늘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와서 나를 따라라”(마르10,21).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울상이 되어 슬퍼하며 떠나갔습니다. 영생을 얻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지만 그는 하나가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결국 세상의 보화 때문에 하늘의 보물을 놓치고 말았습니다. 사실 천상의 보물을 우리 내면의 보물로 삼는 일은 얼마나 힘든 일인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이 결혼준비로 집도 장만하고 값비싼 보석을 비롯하여 혼수품을 다 마련하였습니다. 그런데 그는 결정적으로 배우자를 만나지 못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사랑하는 이를 위하여 모든 것을 준비하였는데 그 대상을 만나지 못하였으니 모든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아무리 값진 보석이라도 누구를 위해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이미 가치를 잃은 것입니다. 영생을 희망하면서도 그것을 위해 다른 모두를 포기할 수 없다면 결국 아름다운 보석을 창고에 방치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하나를 채워서 하늘의 보물을 차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일상 안에서 나에게 부족한 하나는 무엇일까? 자존심일 수 있고 체면일 수도 있습니다. 물질에 대한 욕심일 수 있고 명예나 지배하는 마음, 자식에 대한 애착일수도 있으며 남보다 더 많이 배웠다는 지식일 수도 있습니다. 시기질투의 마음이나 눈먼 사랑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허영의 우상숭배, 교만의 우상숭배, 돈의 우산숭배에서 지켜 달라고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우리를 하느님께로 나아가는데 방해하는 “안락함의 문화와 일시성의 매혹”이 강한 이 시대에 부족한 하나를 채울 수 있는 은총을 간구합니다. 그러나 간과할 수 없는 것 하나는 구원은 내가 충실히 덕을 쌓아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자비로 주시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내 위주로 생각하고 판단하지 말며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방법을 용기 있게 믿음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면 분명 사람의 이해를 뛰어넘는 하느님의 평화와 기쁨이 함께할 것입니다. 자선이 중요한 것은 그것을 통해 하느님의 눈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반영억신부-
——————————————————————–
오늘의 묵상
고인이 되신 최인호 선생님은 사회문제에 대해서 자신이 가장 잘 하는 방법으로 이야기를 하였다고 합니다. 거리에서 항의 집회를 하는 것도 방법이고, 전단지를 만들어서 돌리는 것도 방법이고, 야학을 통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도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최인호 선생님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방법인 글을 통해서 사회문제에 대해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고 합니다. 저는 서울교구 주보에서 그분의 글을 보았고, 많은 묵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가톨릭과 불교를 어우르며 삶의 길을 제시하고 있는 그분의 글은 영화와 드라마로 제작이 되기도 했습니다.
신부님들과 대화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신학생으로서 사회의 문제를 대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하였습니다. 교회의 가르침과 틀을 벗어나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했던 신학생은 또 다른 선택을 하였습니다. 신학생으로서 신학과 교리를 충실하게 배우고, 교회의 틀 안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했던 신학생은 사제가 되었고, 지금도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회문제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하느님 앞에서는 어떤 선택도 가능한 선택일 것입니다. 제도와 틀을 벗어났어도 양심과 정의에 어긋나지 않는 삶을 살았다면 하느님께서는 그런 선택도 자비로이 받아주실 것입니다. 제도와 틀에 머물지만 위선과 가식의 삶을 살고 있다면 하느님께 용서를 청해야 할 것입니다. 제도와 틀은 안주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더 큰 열정과 사랑으로 하느님의 뜻이 드러날 수 있도록 최선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부자 청년은 제도와 틀에서 안정된 삶을 살았을 것입니다. 배움도 충분했고, 육체적인 노동에서도 자유로웠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제도와 틀에 머물며 안주하기보다는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삶을 선택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아들은 구유에서 태어나심으로 최선의 선택을 하셨습니다. 수도자들은 모든 것을 버리고 하느님을 선택하면서 최선의 선택을 하였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눈에 보이는 결과로 우리를 판단하지 않으십니다. 내게 주어진 능력과 재능에 따라서 최선을 다했다면 하느님께서는 그것만으로도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사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은 성사를 정성껏 집전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이웃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상처 입은 치유자가 되어서 지금 위로가 필요한 이들의 친구가 되어주는 것입니다. 등불을 됫박으로 가두지 않는 것처럼 사제는 생각과 말과 행동이 향기가 되어서 주님께로 인도하는 이정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사제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 나가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며칠 전에 문자를 하나 받았습니다. ‘그대의 꿈은 무엇인가요?’ 저는 문자를 받으면서 잠시 생각했습니다. ‘나의 꿈은 무엇일까?’ 주교가 되는 꿈을 가진 적이 없습니다. 더 높은 자리, 권력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도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제게 문자를 보낸 분은 ‘자신의 꿈’은 무엇인지를 생각하였던 것 같습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들은 자라고, 이런저런 봉사를 하지만 채워지지 않는 갈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각자의 꿈은 누군가가 주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각자의 꿈은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계명을 지키는 것, 가진 것을 팔아서 가난한 이웃들에게 나누어주는 것과 같은 행위를 통해서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열역학 제1법칙은 모든 에너지의 총량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한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영구기관’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내가 가진 꿈은, 결국 내 삶이라는 에너지를 통해서만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제자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그러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불로 단련을 받는 아름다운 금을 봅니다. 아름다움은 그저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 없는 부활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주어진 순간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그 순간들에 감사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최선을 다한 시간들은 아름다운 과거가 될 것이고, 최선을 다할 시간들은 희망찬 미래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느님 은총의 빛으로 순간을 충실하게 살면 ‘꿈’은 이루어질 것입니다.
-조재형신부-
————————————–
오늘의 묵상 – 절제는 기쁨을 지키기 위한 것
어느 날 콘클레턴이라는 백작이 아침 일찍 부엌문 앞을 지나다가 ‘5파운드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요리사의 한탄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죽은 사람 소원도 들어준다는데…’하고는 부엌으로 들어가 그녀에게 5파운드를 건네주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뒤 그녀를 살짝 엿보았더니 ‘아이고, 10파운드라고 할 걸. 10파운드라고 할걸 … ’하며 끊임없이 한탄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부자 한 사람이 영원한 생명에 대해 예수님께 묻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십계명을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어려서부터 십계명을 철저히 지키는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한 가지 부족한 점이 있다고 하시며 가진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주고 당신을 따르라고 하십니다.
‘지금 당장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를 수 있는가?’
이 물음이 지금 우리에게도 영원한 생명을 얻을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별하게 해 줄 것입니다. 아내 때문에, 자녀 때문에, 재산 때문에, 명예 때문에 예수님을 당장은 따를 수 없다면 더 수련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 수련이란 예수님의 말씀을 따르는데 이 세상 어떤 것도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되도록 세상 기쁨들을 끊을 수 있는 노력입니다. 영원한 기쁨을 누리고 싶다면 헛된 기쁨을 추구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부자는 돈을 좋아하는 사람, 즉 부자였기 때문에 ‘우울해하며’ 돌아갑니다. 세상 것에 대한 집착은 우울함만 남깁니다.
성경에서 부자는 돈이 많은 사람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돈을 좋아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돈이 많든 적든 돈에 대한 욕심이 많다면 비록 행려자라도 그 사람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저는 신문지를 훔쳤다고 서로 피가 터지도록 싸우는 행려자들을 보고 ‘저들이 부자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세상 기쁨을 추구하는 사람은 천국을 희망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돈을 좋아하면 이미 지옥을 선택한 것입니다. 욕구 자체가 고통이기 때문입니다. 참 기쁨은 세상 기쁨을 끊을 때 옵니다.
이번 성지순례에 함께 갔던 한 청년이 이 성지순례를 계기로 학생 때부터 피던 담배를 끊어보겠다는 결심을 이야기했습니다. 담배를 끊으면 건강에도 좋고 돈도 절약되고 남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으며 자신과 자신이 머무는 곳의 냄새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할 수 없던 것을 하게 되어 자존감이 높아질 것이고 그 자존감 높아진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즐기게 될 것입니다. 이런 승자효과는 다른 일을 하는데도 작용하여 하는 모든 일이 더 잘 되게 만듭니다.
이제 곧 사순절이 다가옵니다. 우리는 보통 사순 때 내가 세상에서 즐기는 것들을 절제하는 연습을 합니다. 그런데 사순이 끝나고 나면 다시 똑같아집니다. 물론 사순절만이라도 절제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더 좋은 것은 영원히 절제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절제가 진정 기쁨임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한 가지씩 끊어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부자에게 재산을 팔아버리라고 하신 것은 일시적으로 끊을 수 있는지를 시험하신 것이 아닙니다. 영원히 끊을 수 있는지를 물어보신 것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 하고 끊을 수 있었던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게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끊고 싶어도 못 끊는 것들이 참 많습니다. 아직도 그것들이 기쁨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담배를 안 피우는 이유는 안 피우는 게 기쁘기 때문입니다. 군대에서 오랜 괴롭힘을 당하면서도 끝까지 담배를 피우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힘들게 지켜온 것을 앞으로 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한 고비만 넘기면 더 이상 욕구가 안 생기는 단계가 반드시 옵니다. 내가 세상 기쁨을 하나 끊을 때마다 천국의 기쁨이 하나 더 채워진다는 사실을 믿읍시다. 그리고 이번 사순절에도 세상 기쁨을 하나 더 끊어봄으로써 그것 때문에 오는 집착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부활을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전삼용신부-
♣복음말씀의 향기♣ No4009
10월13일[연중 제28주일(군인 주일)]
——————————–
평화의 주님! 하루의 양식이 될 이 묵상글을 받아보는 모든 이를 축복하시고, 주님의 뜻대로 살게 하시며, 은총 주소서!
——————————–
**cpbc방송미사**
https://youtu.be/HfBwXBQhaIo
[군종교구 정세진 요셉(홍보국장, 1군단 성요셉성당 주임) 신부님 집전]
=====================
[살레시오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지혜는 사랑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나이를 조금씩 먹어가면서 갖게 되는 확신입니다. 나이든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인생의 지혜로구나, 하는 확신입니다. 주변을 돌아보면 나이 먹어서도 어리석게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대표적인 사람들이 잠시 지나가는 이 세상에 모든 것을 거는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만 중요시하지, 정작 더 중요한 보이지 않는 것들, 예를 들면 영혼, 정신, 마음, 영원한 생명을 개무시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우리에게 오늘 첫 번째 독서로 봉독되는 지혜서는 얼마나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는 지 모릅니다.
지혜서의 보다 완전한 이름은 ‘솔로몬의 지혜서’입니다. 지혜서의 본문 안에는 독자가 누구인지 암시되어 있습니다. 본문이 지칭하는 독자는 ‘세상의 통치자들’이지만, 내용상 독자층은 전체 이스라엘 백성들로 확장됩니다.
지혜서의 저자는 지혜에 대해서 이렇게 가르칩니다. 지혜는 다정한 영, 사람에게 우호적이며 사람을 사랑하는 영입니다. 결국 지혜는 하느님의 영입니다. 이러한 지혜는 간악한 영혼 안에 들지 않고, 죄에 얽매인 육신 안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솔로몬은 조금 더 깊이 있게 다섯 가지 측면에 걸쳐 지혜를 소개합니다. 지혜는 하느님 권능의 숨결입니다. 지혜는 전능하신 분의 영광의 순전한 발산입니다. 지혜는 영원한 빛의 광채입니다. 지혜는 하느님께서 하시는 활동의 티 없는 거울입니다. 지혜는 하느님 선하심의 모상입니다.
솔로몬은 살아 생전 언제나 지혜를 추구했고 그리워했습니다. 지혜를 사랑했고 존중했습니다. 그는 틈만 나면 지혜를 찬미했고, 지혜를 얻기 위해 간절히 하느님께 간구했습니다. 그는 지혜를 평생의 동반자로 삼았습니다.
오늘 첫 번째 독서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나는 지혜를 왕홀과 왕좌보다 더 좋아하고, 지혜에 비기면 많은 재산은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였으며, 값을 헤아릴 수 없는 보석도 지혜와 견주지 않았다. 나는 지혜를 건강이나 미모보다 더 사랑하고, 빛보다 지혜를 갖기를 선호하였다. 지혜에서 끊임없이 광채가 나오기 때문이다.”(지혜 7, 8-10)
솔로몬은 세상의 통치자들을 향해 지혜를 얻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라고, 그래야 자신의 손에 맡겨진 백성들을 올바로 인도할 수 있고, 구원에로 이끌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7장 말미에서 솔로몬은 장엄한 어조로 지혜의 본성을 찬미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솔로몬의 지혜 찬미’입니다. 그는 지혜가 지니고 있는 스무가지 이상의 속성을 쭉 나열하고 있습니다. 하나 하나 짚어보니 오늘 우리 지도자들과 우리 각자에게 꼭 필요한 덕목입니다.
지혜는 명석합니다. 거룩합니다. 유일합니다. 다양합니다. 섬세합니다. 민첩합니다. 명료합니다. 청절합니다. 티없이 맑다는 말입니다. 분명합니다. 손상될 수 없습니다. 선을 사랑합니다. 예리합니다. 자유롭습니다. 인자합니다. 항구합니다. 확고합니다. 평온합니다. 전능합니다. 모든 것을 살핍니다. 명석합니다. 깨끗합니다. 빠릅니다. 모든 것을 통달하고 통찰합니다.
인류역사상 지혜롭기로 따지면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솔로몬이었지만, 놀랍게도 하느님 앞에 자신을 완전히 낮춥니다. 자신의 연약함과 무지를 고백하면서 겸손되이 하느님께 지혜를 청합니다.
“저는 정녕 당신의 종, 당신 여종의 아들, 연약하고 덧없는 인간으로서 재판과 법을 아주 조금밖에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사실 사람들 가운데 누가 완전하다 하더라도 당신에게서 오는 지혜가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여겨집니다.”(지혜 9,5-6)
요즘 정계나 학계에서 국민들 인내력 테스트라도 하는 듯, 정말이지 참아주기 힘든 사람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폼이란 폼은 다 잡으면서, 아주 고압적이고 교만한 얼굴로,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인 양, 따져대고 가르치는 안하무인의 사람들을 바라보면서, 그들에게 참된 지혜의 덕이 겸비되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참된 지혜를 갖춘 사람은, 주님의 성령 안에 살아가기에 교만하거나 무례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하느님 앞에 얼마나 미소한 존재인지를 늘 기억합니다. 그래서 지극히 겸손합니다.
결국 지혜는 사랑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참된 지혜는 하느님에게서 오고, 그 하느님께서 지니신 가장 우세한 속성은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혜로운 삶은 사랑의 삶입니다.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 사랑의 계명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리 발버둥쳐도 지혜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강론 동영상)
https://youtu.be/gUgT8CY9Z4Y
++++++++++++++++++
<우울증의 시작: 가질 수 있다는 착각>
영국의 유명한 부자인 컨글튼 경이 어느 날 집에서 일하고 있는 하녀가 부엌에서 접시를 닦다 말고 한숨을 쉬며 “아이고, 5파운드만 있으면…. 5파운드만….”이라고 중얼거리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 소리를 들은 컨글튼 경은 그 하녀에게 5파운드가 급하게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돈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돌아 나오는데 더 큰 한숨 소리가 들리며 이렇게 중얼거리는 것이었습니다. “아이고, 10파운드라고 할걸. 10파운드라고 할걸….”
오늘 복음은 영원한 생명을 얻고 싶은 부유한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십계명을 철저히 지켰습니다. 그러나 가진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고 예수님을 따를 용기는 없었습니다. 가진 것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가진 것이 없을 때 우울해질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가진 것이 많으면 우울해진다고 하십니다.
황창연 신부의 ‘화가 나십니까?’ 강의 중 이런 예가 있습니다. 신부님이 20년 전에 알던 분의 시동생이라고 합니다. 이 분이 성탄절 전날 불법 유턴을 하다가 전경에게 잡혔습니다. 그런데 이 분은 안 했다고 끝까지 우겼습니다. 물론 전경도 뒤로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그는 “너희 경찰 서장이 누구야?”라고 소리쳤고, 경찰 서장의 이름을 들으니 자기 친구였고, 그걸 믿고 전경의 뺨을 강하게 쳤습니다. 그래서 전경은 그 사람을 공무집행 방해로 철창에 집어넣었고, 그 사람은 철창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하며 분을 참지 못하다가 그 자리에서 뇌출혈로 쓰러져 죽었습니다.
이 사람은 무엇을 잃을까 봐 두려워했을까요? 바로 명예입니다. 그러나 가진 것을 잃는 것입니다. 그 사람은 정말 명예를 가졌을까요? 인간은 무언가 가질 능력이 있는 존재일까요? 조선시대 때 쓰이던 동전을 길에서 발견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그때 누군가는 ‘이건 내 돈이야!’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의 것이 아닙니다. 누구도 죽음 앞에서 소유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자기 소유를 주장할 수 있을까요? 저는 어렸을 때 명절 때 받은 돈을 어머니에게 다 빼앗겼습니다. 빼앗겼다기보다는 어머니가 맡기라고 해서 맡겼지만, 되돌려 받은 건 없습니다. 그런데 매번 그랬지만, 지금 어머니께 맡긴 것을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아이는 부모 앞에서 자기 소유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아이는 부모 소유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때 아이는 슬플 일이 없습니다. 내 것이 없어서 빼앗길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구약의 욥은 자녀들과 재산, 건강까지 잃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도 잃었다고 여기지 않았습니다. 하느님께 주신 것, 하느님께서 가져가시니 하느님을 찬미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하느님께 속한 사람이 즐거울 수 있는 이유입니다.
저도 군대에 갈 때 한 자매가 밤새 편지를 써서 출근도 안 하고 기차역까지 나왔습니다. 훈련소에 가서 시간 날 때마다 그 자매에게 편지를 썼지만, 답장이 오지 않았습니다. 걱정되었습니다. 7개월 만에 휴가를 나갔는데 다른 남자를 사귀고 있었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기분은 자대에 복귀에서 사라졌습니다. 어차피 나가서 무엇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한겨울에 뜨거운 목욕을 하면서 행복감을 느꼈습니다. 만약 밖에 있었고 무언가 할 수 있다고 믿었다면 집착을 끊기가 더 어려웠을 것입니다. 우리에겐 우리가 아무것도 소유할 수 없는 존재임을 믿게 만드는 군대와 같은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어머니 품이나 군대와 같은 곳에 머물려면 머물기 위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아이는 부모에게 자기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증거로 돈을 맡깁니다. 군대에서 요구하는 것도 있습니다. 에덴동산에 머물기 위해서는 선악과를 봉헌하는 게 필요했습니다. 십일조입니다.
도미노 피자를 만든 톰 모나한(Tom Monaghan)은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고아원에서 자라야 했습니다. 그에게 돈이 전부일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 엄청난 부를 일궜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고 믿을 때 공허함이 찾아왔습니다. 가진 것에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가톨릭 신앙을 회복합니다. 그리고 철저하게 십일조를 하고 돈을 사회와 종교에 환원합니다. 그제야 기쁨이 찾아왔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것을 아무것도 가질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이 그를 기쁘게 하였습니다. 십일조는 나의 것은 아무것도 없는 존재이고 하느님께 속한다는 신앙고백입니다. 기쁨은 십일조의 열매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
[서울대교구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어릴 때, ‘숨은그림찾기’라는 것을 해 보았습니다. 신문에는 옛날이야기의 한 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그 그림 안에는 또 다른 물건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제가 찾았던 그림들은 ‘주걱, 신발, 곰방대, 복주머니’와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어쩌다 숨겨진 숨은 그림을 찾으면 보물을 찾는 것처럼 기뻤습니다. 숨은 그림을 찾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다른 방향에서 보는 것입니다. 성공, 명예, 권력이라는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하느님께서 보여주시는 참된 지혜라는 그림을 찾기 어렵습니다. 사랑, 나눔, 봉사의 눈으로 바라보면 이 세상은 아름답고, 하느님께서 심어주신 보석이 많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잠시 다른 곳을 바라보는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경쟁과 승리를 위한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랑하는 이웃들에게 고맙다는 말, 감사하다고 말할 줄 알아야 합니다. 퇴근길에 아내를 위해서 장미꽃을 사 가는 남편, 부모님의 생일을 기억하고 깜짝 파티를 준비하는 자녀들, 남편의 바지 주머니에 ‘여보! 사랑해 우리 가족은 당신을 위해서 기도할게요. 오늘도 힘내세요!’라는 편지를 넣어 주는 아내는 각박한 세상에서도 하느님께서 숨겨두신 아름다운 그림들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어느 날 높이 오르는 작은 공을 보면서 두려움은 담대함으로 바뀌게 됩니다. 절망에서 희망을 찾습니다. 어둠 속에서 빛을 봅니다. 전태일이라는 젊은이가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쏘아 올린 공이 있었습니다. 근로 기준법은 책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들의 권리와 노동자들의 인권을 위한 기준이 될 수 있었습니다. 골프의 변방에 있던 대한민국이었습니다. 박세리 선수가 US 여자 오픈 우승이라는 공을 쏘아 올렸습니다. 당시 IMF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대한민국 국민은 위로받았습니다. 많은 학생이 박세리 선수를 보면서 꿈을 키웠습니다. 박인비, 유소연, 최나연과 같은 선수가 등장했고, 대한민국의 여자 골프는 LPGA에서 많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저는 수녀원과 사제관 신축이라는 공을 쏘아 올렸습니다. 수녀원과 사제관이 성당 밖에 있습니다. 기존의 수녀원과 사제관을 매각하면 성당 내에 수녀원과 사제관을 신축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건축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건축위원회는 좀 더 큰 그림을 그리자고 합니다. ‘친교실 확장, 실내체육관 신축, 추모관 건립’과 함께 수녀원과 사제관을 신축하자고 하였습니다. 2027년은 본당 설립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아직 3년이 남았으니, 지혜를 모으면 숨은 그림을 찾듯이, 우리의 꿈은 현실이 될 것입니다.
숨은그림찾기의 원조는 누구일까요? 저는 2000년 전에 갈릴래아 호숫가에서 등장했던 젊은 예수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라는 공을 높이 쏘아 올렸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갈릴래아 호숫가에서 고기를 잡던 어부들을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셨습니다. 베드로, 안드레아, 야고보, 요한은 예수님과 함께 하느님 나라를 선포할 첫 번째 제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는 밭에 숨겨져 있는 ‘보물’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그 보물을 발견한 농부는 가진 것을 팔아 밭을 산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보물은 세상 사람들이 찾는 보물이 아니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명예, 권력, 성공, 건강이라는 보물을 찾습니다. 그것을 찾기 위해서 양심을 팔기도 하고, 그것을 찾기 위해서 친구를 배신하기도 하고, 그것을 찾기 위해서 남의 것을 빼앗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보물은 ‘사람’입니다. 지금 절망하고 있는 사람, 지금 고통 중에 있는 사람, 지금 도움이 필요한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선한 사람 아흔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하나를 하느님 나라에서는 더 기뻐한다.’ 착한 목자는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기 위해서 밤을 새운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 중에 가장 굶주리고, 가장 헐벗고, 가장 가난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가진 것을 팔아 이런 보물을 찾는 사람, 이런 보물과 함께하는 사람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믿음과 희망 그리고 사랑이라는 공을 높이 쏘아 올리면 좋겠습니다. 나눔과 희생 그리고 겸손의 눈으로 하느님께서 숨겨 놓으신 보물을 찾으면 좋겠습니다.
=====================
[수원교구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복음: 마르 10,17-30: 가진 것을 다 팔고 나서 나를 따라오너라.
오늘 복음에서 예수께서는 참으로 부자가 되려면 신앙의 선물을 통하여 부르시는 영광 안에서 추구하여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솔로몬은 지혜를 세상의 어떤 보물보다도 낫게 여기고 주님께 그것을 청한다. “나는 지혜를 왕홀과 왕좌보다 더 좋아하고, 지혜에 비기면 많은 재산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였으며, 지혜와 함께 좋은 것이 다 나에게 왔다. 지혜의 손에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재산이 들려 있었다.”(지혜 7,8.11) 이 지혜는 바로 하느님만이 주실 수 있고 기도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선물이다.(지혜 7,7)
오늘 복음에서도 참된 부는 세상의 재물을 포기할 줄 알고 끊어버릴 마음을 갖는 데서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복음을 보면 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주제는 모두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한 끊어버림이다. 이것은 어떤 특정한 사람에게만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말씀이다. 첫째 부분에서는 부자 청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청년은 처음과 마지막 태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청년은 어려서부터 모든 계명을 잘 지켜왔다고(20절), 예수께서도 감탄하시고 대견해하셨다(21절). “너에게 부족한 것이 하나 있다. 가서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21절) 하였을 때, 울상이 되어 근심하며 떠나갔다(22절). 이 극적인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재산 때문에 나오는 위험이다. 청년은 용기 있게 결심하고 시작하였지만, 예수님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울상이 되어 근심하며 떠나갔다. 왜냐하면 재산이 많았기 때문이다.(22절) 물질에 대한 애착이 참된 선(善)이신 하느님을 추구하는 것을 방해했다. 이런 까닭에 처음에 당신이 선하다고 하는 것(18절)을 거절하시며 하느님만이 선하신 분임을 상기시키신다. 그래서 유일한 선이신 하느님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다른 선(善)들의 유혹이나 매력을 극복하여야 한다고 하신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계명은 제1계명에 의해 생기를 얻고 조명되지 않으면 구원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바로 여기서 하느님과 똑같으신 당신을 따르기 위해서 그의 모든 재산을 실질적으로 버리라고 하신다.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하느님을 첫 자리에 놓음으로써 나오는 결과이지 다른 요구가 아니다. 그 청년에게는 하느님보다는 자기의 재산에 대한 집착이 컸으므로 하느님이신 주님을 따를 수 없었다.
둘째 장면은 예수께서 재물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시는 말씀으로 모든 시대의 당신 제자들의 공동체에 하시는 권고의 말씀이다.(23-27절 참조) 예수께서는 두 번씩이나 “재물을 많이 가진 자들이 하늘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23.24절) 하신다. 두 번째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상징적인 표현을 덧붙이신다.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25절). 이 표현은 너무 강해서 좀 부드럽게 해석하려고 하지만, “눈 속에 들보”(마태 7,3)라는 표현을 생각한다면, 청년처럼 재산에 마음을 두고 자신을 구원하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만큼 어려운 일이라는 의미이다. 제자들은 “그러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26절) 수군거린다. 구약에서는 재물을 하느님의 축복으로 여겼는데, 장애물로 말씀하셨고, 또 그 청년이 구원에 아주 가까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낙담한 사람처럼 떠나갔기 때문에 제자들은 그렇게 수군거렸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구원이 어렵기도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사람에게는 불가능하지만, 하느님께는 그렇지 않다.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27절) 구원이란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무상으로 베풀어주시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인간이 그 은총에 자신을 맡길 수 있는 용기와 신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베드로는 부자 청년과 정반대되는 태도를 보인다. “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스승님을 따랐습니다.”(28절) 그 보상에 대해 예수께서는 하느님의 은총에 대한 응답의 결실이며 그 은총이 확장되는 것이라고 알려주신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나 때문에, 또 복음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 어머니나 아버지, 자녀나 토지를 버린 사람은 현세에서 박해도 받겠지만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녀와 토지를 백 배나 받을 것이고, 내세에서는 영원한 생명을 받을 것이다.”(29-30절) 여기서도 하느님 나라를 위해 끊어버리는 행위를 요청하고 있다. 예수께서는 끊어버리는 행위가 그 행위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나 때문에, 또 복음 때문에”(29절) 끊어버리는 행위가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그리스도와 복음이라는 가치를 소유하는 것은 다른 모든 것을 포기한다 해도 자신을 더욱 충만한 존재가 되게 한다. 그 보상은 보편적 사랑과 형제애를 체험함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고, 내세의 영원한 생명의 보증은(30절) 바로 지금, 이 순간부터 그리스도와 그분의 사랑의 풍요함으로 자신이 부유해짐을 느낄 때 그것을 완성해준다. 그러나 이것 때문에 박해도 받게 된다고 하신다.
그 박해까지도 믿는 이에게는 영광과 행복을 더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것이 오늘 복음에서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이다. 박해까지 하느님의 사랑의 징표이며 우리 믿음에 대한 보상의 한 형태라고 한다. 히브리서는 그러기에 하느님의 말씀을 온유하게 들으라고 권고한다.(참조: 히브 4,12) 하느님 나라를 위해 또 복음을 위해 집착을 끊어버리고 있는지 볼 수 있게끔 그 말씀을 통하여 철저히 자신이 드러나도록 내맡기는 것이 진정한 지혜이다. 우리 마음에 하느님과 재물이나 세상의 것들이 어떤 순서로 자리 잡고 있느냐가 문제이다. 오늘의 말씀에 따라, 참된 부, 참된 지혜를 차지할 수 있는 삶이 필요하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하느님 안에 더욱 풍요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삶의 은총으로 우리가 주님 안에 더 일치되고 기쁨을 나눌 수 있는 삶을 노력하여야 한다.
=====================
《매일미사》 오늘의 묵상
[성 도미니코선교수녀회 안소근 실비아 수녀님]
아주 오래전에 본당에서 주일 학교 교사를 하던 시절의 일이 생각납니다. 초등부 고학년 아이들에게 교리를 가르치면서,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의 문을 열어 놓으시고 들어오라고 하시는 분이시라고 자주 이야기하였습니다. 세리들과 죄인들도 받아 주시는 분이 예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어느 날 아이들에게 하늘 나라를 그려 보라고 하였더니 꽤 많은 아이가 열린 문 앞에 서 계시는 예수님을 그렸습니다. 마치 제가 교리 교육에 성공한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복음에서는 예수님께서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마르 10,23)라고 하십니다. 자주 눈에 띄는 말씀은 아니지만, 그래도 분명 예수님의 선포에 들어 있는 한 측면입니다. 하느님 나라의 문은 열려 있고 예수님께서는 모든 이에게 그 안으로 들어오라고 하시지만, 모든 이가 그 초대에 응답하지는 못합니다. 문이 열려 있어도, 응답해서 그 안으로 들어가려면 넘어야 할 장벽이 있습니다. 양다리를 걸칠 수 없고, 다른 어떤 것을 하느님 나라보다 더 앞세워서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솔로몬이 지혜를 왕홀과 왕좌나 재산보다 낫게 여겼듯이, 하느님 나라를 선택하려면 다른 모든 것은 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부자가 이 말씀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포기하여야 할 것이 많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쩌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하느님이 아니라 우리 자신일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붙잡고 놓지 못하는 우리의 집착이 우리를 하느님 나라의 문 앞에서 멈추게 하고, 슬퍼하며 떠나가게 합니다.
=====================
[전주교구 송영진 모세 신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