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나눔_15p

코이노니아 (우리 모두 선물이 된다 : Koinonia) MV

 

 

 

 

 

 

 

 

 

키레네 사람 시몬 (가톨릭: 키레네; 개신교: 구레네)

십자가는 저주가 아닌 축복

 

 

 

 

 

<성경말씀>

이스라엘의 불충과 징벌
11 이스라엘 자손들은 바알들을 섬겨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12 그들은 저희 조상들의 하느님이신 주님, 저희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신 주님을 저버리고, 주위의 민족들이 섬기는 다른 신들을 따르고 경배하여, 주님의 화를 돋우었다. 13 그들은 주님을 저버리고 바알과 아스타롯을 섬겼다. 14 그리하여 주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어 그들을 약탈자들의 손에 넘겨 버리시고 약탈당하게 하셨다. 또한 그들을 주위의 원수들에게 팔아넘기셨으므로, 그들이 다시는 원수들에게 맞설 수 없었다. 15 주님께서 이르신 대로, 주님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그들이 싸우러 나갈 때마다 주님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셨다. 그래서 그들은 심한 곤경에 빠졌다. 16 주님께서는 판관들을 세우시어, 이스라엘 자손들을 약탈자들의 손에서 구원해 주도록 하셨다. 17 그런데도 그들은 저희 판관들의 말을 듣지 않을뿐더러, 다른 신들을 따르며 불륜을 저지르고 그들에게 경배하였다. 그들은 저희 조상들이 주님의 계명에 순종하며 걸어온 길에서 빨리도 벗어났다. 그들은 조상들의 본을 따르지 않았다. 18 그러나 주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판관들을 세우실 때마다 그 판관과 함께 계시어, 그가 살아 있는 동안 내내 그들을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해 주도록 하셨다. 억압하는 자들과 학대하는 자들 앞에서 터져 나오는 그들의 탄식을 들으시고, 주님께서 그들을 가엾이 여기셨기 때문이다. 19 그러나 판관이 죽으면 그들은 조상들보다 더 타락하여, 다른 신들을 따라가서 그들을 섬기고 경배하였다. 그들은 이렇게 자기들의 완악한 행실과 길을 버리지 않았다. (판관 2,11-19)

이민족들이 약속의 땅에 남은 이유
20 그리하여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어 말씀하셨다. “이 민족이 내가 저희 조상들에게 명령한 나의 계약을 거스르고 내 말을 듣지 않는다. 21 그러므로 나도 여호수아가 남기고 죽은 민족들 가운데에서 그 어떤 민족도 더 이상 쫓아내지 않겠다.” 22 이는 이스라엘이 저희 조상들처럼 주님의 길을 명심하여 따라 걷는지 따라 걷지 않는지, 그 민족들을 통하여 시험하시려는 것이었다. 23 그래서 주님께서는 그 민족들을 곧바로 쫓아내지 않고 남겨 두셨으며, 그들을 여호수아의 손에 넘겨주지 않으셨다. (판관 2,20-23)

약속의 땅에 남은 이민족들
1 가나안에서 벌어진 전쟁들을 한 번도 겪어 보지 못한 모든 이스라엘 사람을 시험하시려고, 주님께서 남겨 두신 민족들은 이러하다. 2 이는 오로지, 전에 전쟁을 겪어 보지 못한 이스라엘 세대들에게 전쟁을 알게 하고 가르치시려는 것이었다. 3 그들은 필리스티아인들의 다섯 제후, 온 가나안족, 시돈족, 바알 헤르몬 산에서 하맛 어귀에 이르는 레바논 산에 사는 히위족이다. 4 이 민족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시험해 보시려는 것이었다. 곧 이스라엘 사람들이 주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 조상들에게 명령하신 계명에 순종하는지를 알아보시려는 것이었다. 5 그래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족, 히타이트족, 아모리족, 프리즈족, 히위족, 여부스족과 섞여 살게 되었다. 6 그들은 그 민족들의 딸들을 아내로 맞아들이고, 또 저희 딸들을 그 민족들의 아들들에게 아내로 내주었다. 그러면서 그 민족들의 신들을 섬겼다. (판관 3,1-6)

말씀 나누기

다음의 관점에서 성경 말씀을 묵상해 봅시다.
– 하느님 입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봤을때
– 이스라엘 백성 입장에서 봤을때
– 판관 입장에서 봤을때

 

 

 

 

나눔:

1) 이스라엘이 원수에게 굴복한 이유는 힘이 약해서가 아니라 가나안 민족들의 풍습을 따르고 우상들을 섬겼던 이유가 더 컸기 때문일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고 나만의 “우상”을 따랐던 경험이 있습니까? 앞으로 이런 유혹이 있을 때 이런 “우상”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2)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은 왕국의 몰락을 눈앞에 두고도 안일한 낙관주위에 사로잡혀 하느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하느님과 멀어져 고통을 체험합니다. 우리도 세속의 재물과 명예와 헛된 영광에 안주하며 살아가기 쉽습니다. 내가 하느님을 믿는 신앙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3) 여호수아가 죽은 뒤 다음 세대는 하느님을 잘 알지 못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 인생에 대한 고민보다는, 다음 세대가 어떻게 하면 하느님을 더 잘 알아갈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고민해 보고 이야기 냐누어 봅시다.
자녀들이나 후배들의 신앙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시작기도
짧은 자기소개/인사
성경말씀 & 말씀나누기
동영상 청취
묵상 나누기
마무리
마침기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승천하신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신 모습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이다.” 라는 말씀이 천사를 통해 들려옵니다. 삶의 매 순간을 주님과 함께 한다고 맹세해 놓고 넋을 잃고 하늘만 바라보았던 제자들처럼 우리도 오늘 그렇게 멍하게 하늘만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가 하늘을 바라보는 것은 모든 것을 포기했기 때문이 아니라, 당신만이 우리의 ‘희망’임을 믿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땅을 바라보는 것은 낙담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 땅에 당신의 ‘삶’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매일의 삶속에서 방황하는 것은 당신의 ‘원의’를 찾고 살아가기 위한 ‘간절함’ 때문입니다. 우리가 신앙의 길에 헤매고 있는 것은 당신의 ‘사랑’이 그립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일상은 당신을 더 간절히 찾고 갈망하는 그런 삶이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부족함 없이 넘치도록 채워 주시는 분이 당신이라고 말하지만 우리의 하루는 여전히 인간적 욕망과 갈증으로 차고 넘칩니다. 우리가 가진 것을 내려놓지 못하는 것은 “혹시, 당신이 다시 채워 주지 않으시면 어쩌나?” 하는 우리의 ‘두려움’이며 ‘불신’ 때문입니다. 우리는 나약합니다. 우리는 쉽게 넘어집니다. 우리는 당신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이 모든 것을 아시는 주님! 우리가 가야할 길에서 때로는 용감하게 때로는 어린아이 같이 단순함으로 우리가 당신을 따라가게 하시며 우리에게 필요한 손길을 건네 주시옵소서.
긴 신앙의 여정 끝자락에서 우리를 고대하며 기다리시는 당신의 손길이 있음을 ‘희망’하게 하시고 당신에 대한 깊은 ‘신뢰’와 ‘사랑’만이 이 긴 여정을 해쳐 나아갈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소서!
우리를 한없이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름?
세례명?
언제 영세 받았나? (처음 오신 분)
줌(Zoom) 모임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처음 오신 분)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친교를 이루며 빵을 떼어 나누고 기도하는 일에 전념하였다. 그리고 사도들을 통하여 많은 이적과 표징이 일어나므로 사람들은 저마다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신자들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그리고 재산과 재물을 팔아 모든 사람에게 저마다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곤 하였다. 그들은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 열심히 모이고 이 집 저 집에서 빵을 떼어 나누었으며, 즐겁고 순박한 마음으로 음식을 함께 먹고, 하느님을 찬미하며 온 백성에게서 호감을 얻었다. 주님께서는 날마다 그들의 모임에 구원받을 이들을 보태어 주셨다. (사도 2,42-47)

사도들이 함께 모여 있을 때에 예수님께 물었다. “주님, 지금이 주님께서 이스라엘에 다시 나라를 일으키실 때입니까?”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권한으로 정하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힘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예수님께서는 이렇게 이르신 다음 그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오르셨는데, 구름에 감싸여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셨다. 예수님께서 올라가시는 동안 그들이 하늘을 유심히 바라보는데, 갑자기 흰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이렇게 말하였다. “갈릴래아 사람들아, 왜 하늘을 쳐다보며 서 있느냐? 너희를 떠나 승천하신 저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신 모습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이다.” (사도 1,6-11)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마지막 날에 나는 모든 사람에게 내 영을 부어 주리라. 그리하여 너희 아들딸들은 예언을 하고 너희 젊은이들은 환시를 보며 너희 노인들은 꿈을 꾸리라. 그날에 나의 남종들과 여종들에게도 내 영을 부어 주리니 그들도 예언을 하리라. 또 나는 위로 하늘에서는 이적들을, 아래로 땅에서는 표징들을 일으키리니, 곧 피와 불과 짙은 연기다. 그 크고 찬란한 주님의 날이 오기 전에 해는 어둠으로, 달은 피로 바뀌리라. 그때에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는 이는 모두 구원을 받으리라.’(사도 2,17-21/요엘 3,1-5)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은 무엇인가요?

초기 교회 공동체의 ‘나눔의 정신’은 오늘날 나의 삶속에서 어떻게 이어지고 있나요?

‘땅끝까지 나의 증인’이 되라는 예수님의 마지막 분부를 나는 어떻게 지키고 있나요?

“십자가는 저주가 아니라 축복” (모든 것을 잃어도 내가 예수님으로 채워 지길 원합니다) – 다니엘 김 선교사(3분27초)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갔던 제자들은 성령의 세례를 받고 완전히 다른 사람들로 변모된다.

예수님을 통해서 존재의 이유를 확보하고 예수님은 도구에 불과 했던 제자들의 삶에 ‘동기의 변화’가 일어난다.

예수님을 추종하며 사회적 정치적 입지를 원했던 제자들은 이제 예수님의 ‘십자가’를 짊어지고 오직 ‘예수님의 길’을 따라간다.

다 버려도 예수님만 얻을 수 있다면, 모든 것을 잃어도 예수님으로 채워 지기만 한다면 우리도 그분을 따를 수 있겠는가?

십자가를 짊어 보기 전까지는 주님께서 나를 어디까지 사랑하시는 지 모른다.

어떻게 하면 평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주님 만났던 그때의 아픔과 고통의 영성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십자가는 저주가 아니라 축복’ 동영상을 보면서 마음에 와 닿는 부분이 있다면?

예수님을 만나고 성령의 인도로 완전히 다른 사람들로 거듭났던 제자들 처럼 우리의 삶에도 그러한 순간들이 있었나요?

사도행전에서 초대교회의 이상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내가 속한 공동체(가정, 교회, 직장, 학교, 지역사회) 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친교의 모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관식문제)

사도행전을 통해서 우리에게 교회의 계시는 성령의 현존을 굳게 믿으라고, 교회의 가르침과 지도를 믿고 따르라고 충고한다. 예수님의 생애가 그러했듯이 교회와 그리스도교 신자들에게는 ‘박해’와 ‘적의’와 ‘고난’이 따른다. ‘곤란과 시련’은 세상을 순례하는 교회와 믿음을 지켜 나가는 그리스도교 신자에게는 ‘정상적’인 것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교회가 박해를 받고 있다면, 이는 어떤 의미에서 교회가 여전히 자기 사명에 ‘충실’하다는 증거요, 교회의 인간관과 세계관이 ‘초자연적 안목’에서 온 것이라는 ‘보증’이 된다.

우리 모두가 ‘교회’이기에 모든 그리스도인은 교회에 대한 ‘책임’이 있다. 사도행전은 우리에게 이 ‘책임감’을 깨닫고 우리 것으로 지니도록 초대한다. 또한 ‘교회의 신비’에 대한 신앙을 굳건히 하도록 격려한다. 왜냐하면 교회는 가시적인 주님의 공동체로서 ‘성령의 인도’를 받으며 사도시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도 ‘인간의 구원’을 선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대교회 사도들과 신자들이 ‘성령의 인도’로 복음을 외치며 순교를 마다했는데 오늘날 이 편안한(?) 교회안에서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우리가 선포해야 할 ‘구원’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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