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청소

마음 청소

송봉모 신부님의 책 「회심하는 인간」 의 글을 들읍시다.

   
하느님관(觀)이 사랑과 자비의 아버지가 아니라 정의의 심판자인 사람은 고해성사를 보려면 무척 긴장한다.
이러한 사람들이 고해성사를 보는 태도는 두 가지 양태로 나타난다.
있는 그대로 자기 모습을 드러내는 데 무척 어려움을 겪거나, 반대로 “무조건 죽을 죄를 졌습니다.”,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습니다.” 하면서 자기를 비난, 고발하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자기 모습을 드러내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즐겨 사용하는 표현은 “이 밖에 알아내지 못한 죄도 통회하오니 사하여 주소서.”이다.
그런 사람들은 죄를 고백하기는 하지만 어중간하게 고백하는 이들이다.
고백하기 편한 죄들, 잔죄들만 고백하고 정말로 고백해야 될 죄들, 자신의 영혼을 어지럽히는 큰 죄들은 “이 밖에 알아내지 못한 죄”로 처리해 버리는 것이다.

물론 누구도 자신의 어두운 모습을 드러내는데 편안할 수는 없다. 과거의 죄스런 경험이나 상처를 기억하면 진저리를 치거나 가슴이 답답해지기 마련이다.
그만큼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죄스런 경험이나 상처가 응어리져서 단단한 비수가 되어 찌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회심할 때 과연 어떤 하느님 앞에 회심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고해성사는 좋으신 아버지께 돌아가는 것이다.
어떤 부끄러운 죄를 고백하든 우리를 받아주시고 용서해 주시는 사랑 자체이신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것이다.
편한 것들만 줄줄이 나열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진정한 성사체험을 위해서는 우리 영혼에 불안감을 일으키고 혼란을 가져오는 죄들을 고백하여야 한다.
이른바 호두알 같은 죄를 고백하여야 한다.


호두알 같은 죄라고 하는 것은 우리 영혼을 어지럽히는 많은 문제들을 오랫동안 마음 안에서 적당히 타협하고 정당화시키면서 숨겼었기에 웬만해서는 부서지지 않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가장 듣고 싶어하는 고해성사 내용은 바로 호두알 같은 죄이다.
주님은 바로 그 죄에서 우리를 해방시켜 주고 싶어하신다.
인간은 회심하기 전까지 죄의 종으로 살아간다.
죄는 우리 주인이 되어 우리를 좌지우지한다.
하지만 우리가 죄를 고백하는 순간 죄는 그 파괴력을 상실한다.
우리가 정말로 고백하기 어려운 죄를 고백하고 나서 날아갈 것 같은 해방감과 자유로움을 느끼는 것은 고백하는 바로 그 순간 우리를 얽어매고 있던 죄의 파괴력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하느님은 폭군이 아니라 자비로우신 아버지이다.
지치고 피곤한 우리를 안아주고 힘을 주려는 바람만을 갖고 계신 분이다.


고해성사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완벽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보는 것이 아니다.
고해성사를 보는 까닭은 우리가 또다시 넘어진다 해도 하느님은 사랑이시기에 그 사랑으로 되돌아가겠다는 것이어야 한다.
“하느님은 당신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깨닫게 해주기 전까지는 우리가 얼마나 죄스런 존재인지 인식하도록 이끌지 않으신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하느님 사랑에 대한 인식이 우리 죄에 대한 인식보다 우선되어야 함을 가르쳐 주는 말이다. 하느님은 당신 정의보다는 사랑을 먼저 알려주고 싶어하신다.

……………

나눔

–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을 이야기 해봅시다.

– 과거에 큰 죄를 이었는데 아직까지 고해하지 못한 죄가 있나요? 모든걸 용서해주시는 주님이시지만 신부님앞에 좀처럼 용기를 내기가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죄를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정당화 하며 죄가 우리 주인이 되어 가지는 않나요? 어떻게 하면 용기를 내어서 우리죄를 고해를 할 수 있는지 이야기 해봅시다.

……..

*고해성사에 필요한 요소
고해성사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죄를 알아내는 성찰과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진실한 통회와, 다시는 그러한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올바른 삶을 살겠다고 결심하는 정개와, 사제에게 자신의 죄를 고해하는 것과, 사제가 정해주는 기도, 혹은 선행 등을 실천하는 보속, 이상 5가지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죄에 대한 진실한 통회입니다. 왜냐하면 진실한 통회가 수반되지 않고는 고해 성사는 한갓 형식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1) 통회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통회가 고해자의 행위 중에서 으뜸을 차지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통회는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결심과 함께 죄에 대해 아파함과 저주를 말하는 것입니다. 고해성사에 필요한 통회는 진실한 통회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면적인 통회는 성사의 유효성, 효력을 낼 수 없는 것으로 내적인 통회가 수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하느님에 대한 완전한 사랑의 동기에서 최고선인 하느님께 자기가 끼친 가장 큰 악으로서 자신의 죄를 마음으로 아파하고 저주하는 것을 잊었기 때문이고 또한 죄를 최대의 악으로 미워하고 피해야 하겠다는 결심을 수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통회가 성사의 한 부분이 되기 위해서는 외적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사는 외적인 표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몸과 마음으로 살아가는 인간이기에 마음이나 정신적으로 이룬 참회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따라서 통회는 죄의 고해와 아주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2) 고해
고해란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 사제에게 자기의 죄를 자신이 고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제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대리자로서 이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해가 우리의 하느님께 대한 신앙과 희망으로 외적으로 그분의 무한한 자비함에 의탁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완전한 성사를 위해서 고의로 죄를 감추고 불완전한 고해를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성찰을 마친 후 죄에 대한 횟수,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고해하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상황에 따라서 죄의 비중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고해자는 그 수에 대해서 알고 있는 대로 고해하고, 확실하지 않은 경우는 대충의 수를 고해하면 됩니다.

3) 보속
고해성사에서 보속은 여타의 죄의 사함, 잠벌의 사함을 얻기 위해서 사제가 정해준 일종의 영신적인 형벌 행위입니다. 보속은 고해성사의 완전성의 한 부분이 됩니다. 또한, 이 행위로써 하느님의 자비하심으로 미래의 죄에 대해서 보호해 주고 나머지 죄를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고해자가 정신적 나약성 때문에 보속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는 고해신부가 대신 이행해야 합니다. 이것을 대리 보속이라고 합니다.

————————————–

Let us listen to the book “Converting Man” written by Song, Bong-Mo.

When thinking of God, a person who thinks of God as the judge of justice, not the father of love and mercy, might get very nervous about confessing.
The attitude of these people to the sacrament of confession appears in two ways.
They must have a very hard time revealing themselves or they blame themselves saying “I committed a sin that deserves death”, “I will never commit a sin again”.

The expression that people who encounter difficulty in revealing themselves usually saying “This is all I can remember. I am sorry for these and all my sins.”
Those people confess their sins, but they are confessing ambiguously.
They confess only little sins that can be confessed easily and great sins that can ruin the soul are not confessed saying “This is all I can remember. I am sorry for these and all my sins.”
Of course, no one can be comfortable revealing their dark side.
When we remember past sinful experiences or wounds, we might feel that we are fed up or we feel frustrated.

That is because it is that painful. This is because a sinful experience or wound could stab our backs.
However, when we confess, we need to think about what kind of God we are confessing to.
Confession is returning to a good father, the Lord.
No matter what shameful sin we confess, we return to the Father who is the very love that accepts and forgives us.
It is not meaningful to list only the things you are comfortable with.
For the true sacrament experience, we must confess the sins that cause anxiety and confusion in our souls.
The so-called walnut-like sin must be confessed.

It is called a walnut-like sin because many of the problems that disturb our souls have long been hidden in our hearts, with moderate compromises and justifications which it not breakable easily.
The confession the Lord most wants to hear is a sin like the walnut-like sin.

The Lord wants to set us free from that sin.
Man lives as a slave to sin until he is confessed.
Sin becomes our master and controls us.
However, the moment we confess sin, sin loses its destructive power.
When we confess a sin that is really difficult to confess, we feel the freedom that will fly away because the destructive power of the sin that has bound us disappears at the very moment we confess.
God is not a tyrant, but a merciful father.
He has only a desire to hug and strengthen us when we are tired and helpless.

Confession is not done to be a good person or to be a perfect human being.
The reason for the sacrament of confession must be that even if we fall again, God is love and will return to that love.
There is a saying “God doesn’t lead us to recognize how sinful we are until he makes us realize how much he loves us”
These words teach us that the appreciation of the love of God should take precedence over the recognition of our sin.
God wants to reveal love before God’s justice.

.

.

.

.

.

.

.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가톨릭 카톨릭 복음나눔 복음말씀 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말씀나눔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