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할때 강함 주시네

 

 

 

 

“코린토 운하” (1분55초)

“코린토 성지순례” (5분41초)

 

 

 

 

 

 

 

 

 

 

 

 

 

 

 

 

 

 

작기도
짧은 인사/감사할 일
성경말씀/동영상 청취/말씀나누기
6과 정리(코린토/코린토1,2서/갈라티아서)
묵상 나누기
마무리
마침기도
주님!
코린토 신자들 사이에 분쟁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클로에 집안 사람이 전해 주었습니다. 그들은 이구동성으로 외친다는 것입니다. “나는 바오로 편이다.” “나는 아폴로 편이다.” “나는 게파 편이다.” “나는 그리스도 편이다.” 저는 너무나 참담해서 당신 앞에 부끄러울 뿐입니다 당신께서 저를 그들에게 보내신 것은 세례가 아니라 복음을 전하기 위함이 이었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일도 제 언변이 아닌 십자가에 못 박히신 당신의 권능에 의해 선포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주님! 처음 코린토에 갔을 때 나약한 저는 두려움에 떨었습니다. 복음을 선포하는 제 말은 제 언변 때문이 아니라 오로지 성령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저는 그들의 믿음이 인간의 지혜가 아닌 하느님의 힘에 두고자 노력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 하느님께서는 감추어진 지혜로 당신의 십자가를 통해 이 세상을 구원하러 오셨습니다. “어떠한 눈도 본 적이 없고, 어떠한 귀도 들은 적이 없으며, 사람의 마음에도 떠오른 적이 없는 것들을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마련해 두셨습니다.” 저는 코린토 신자들이 이 진리를 깨달아 다시는 갈라지지 않고 성령 안에서 일치를 이루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아멘!

내가 인간의 여러 언어와 천사의 언어로 말한다 하여도 나에게 사랑이 없으면 나는 요란한 징이나 소란한 꽹과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고 모든 신비와 모든 지식을 깨닫고 산을 옮길 수 있는 큰 믿음이 있다 하여도 나에게 사랑이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내가 모든 재산을 나누어 주고 내 몸까지 자랑스레 넘겨준다 하여도 나에게 사랑이 없으면 나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사랑은 참고 기다립니다. 사랑은 친절합니다. 사랑은 시기하지 않고 뽐내지 않으며 교만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무례하지 않고 자기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성을 내지 않고 앙심을 품지 않습니다.
사랑은 불의에 기뻐하지 않고 진실을 두고 함께 기뻐합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주고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디어 냅니다. 사랑은 언제까지나 스러지지 않습니다. 예언도 없어지고 신령한 언어도 그치고 지식도 없어집니다.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합니다. 그러나 온전한 것이 오면 부분적인 것은 없어집니다.
내가 아이였을 때에는 아이처럼 말하고 아이처럼 생각하고 아이처럼 헤아렸습니다.
그러나 어른이 되어서는 아이 적의 것들을 그만두었습니다.

우리가 지금은 거울에 비친 모습처럼 어렴풋이 보지만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마주 볼 것입니다.
내가 지금은 부분적으로 알지만 그때에는 하느님께서 나를 온전히 아시듯 나도 온전히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믿음과 희망과 사랑 이 세 가지는 계속됩니다.
그 가운데에서 으뜸은 사랑입니다. (1코린 13,1-13)

“코린토 운하” (1분55초) https://www.youtube.com/watch?v=QYkGU_4JAPU

 

 

“코린토 성지순례” (5분41초)

마음에 와 닿는 성경구절이나 동영상 장면이 있으면 나누어 봅시다!

펠로폰네소스(Peloponnesus) 반도와 그리스(Greece) 본토를 잇는 협로에 세워진 도시
인구 50만 중 3분의 2가 노예
에게해(Aegean Sea)와 이오니아해(Ionian Sea)의 중간에 위치한 통상의 중심지이자 인종과 종교의 집결지
방탕한 생활로 이교도들 사이에 악명
Κορινθία Τζομάι(코린티아조마이) -> 코린토식으로 산다” -> “제멋대로 방탕하게 산다”
바오로가 2차 선교여행때 코린토 교회 설립
아퀼라와 프리스킬라 부부의 도움(가정교회)
아테네에서 비참한 실패를 맞본 후 코린토에서 18개월 체류
이방인교회의 대표격으로 바오로 사도가 적어도 2번은 방문
코린토1서, 2서, 갈라티아서는 바오로의 친저

 

제1부(1코린 1-6장) – 바오로는 코린토 교회에 퍼져 있는 무질서한 악덕을 꾸짖고 바로잡는다
코린토 신자를 분열시키는 사건 또는 분파
코린토 교회의 패륜 질책
교우끼리 이교도 법정에 송사하지 말 것
부도덕한 행실 합리화하려는 일부 신자 질책

제2부(1코린 7-10장) – 코린토인들이 적어 보낸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해 답한다
동정과 결혼의 관계에 관한 질문
이교도의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어도 되는가?

제3부(1코린 1-15장) – 전례모임에 서 드러나는 부적합한 요소들을 제거하라는 훈계를 내린 후, 예수님의 부활에 관한 진리를 논한다
여인들은 머리를 가릴 것
만찬모임에서 형제적 나눔의 실종 질타
하느님의 특별한 은총과 선물은 진리와 신앙의 테두리안에서 행사되며 모두를 위한 선익을 위한 것

제1부(2코린 1-7장) – 바오로와 코린토인들 사이에 있었던 불화와 갈등 두고 취했던 태도 설명(화해의 편지)
사도직에 대한 바오로의 성찰
우리는 하느님의 “향기, 새 계약의 일꾼, 하느님과 함께 있는 사람, 그리스도의 사절, 질그릇, 화해의 직분“

제2부(2코린 8-9장) –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모금
물질적으로 심한 어려움에 처해있음을 알리고 성도들에게 그리스도교적 유대감을 보이라고 호소
신자들의 헌금은 하느님이 넉넉히 채워 주실 것이라는 믿음
“친교(코이노니아)”와 “상호의존성(이소테스)”

제3부(2코린 10-13장) – 자신의 사도직 때문에 다시 반대자들과 격론(눈물의 편지)
자신의 빈 자리를 이용하여 사도의 권위를 부여하며 교우들을 오도하던 “특출하다는 사도들”의 기만과 허구성 고발
바오로는 자신 안에서 “그리스도의 권능”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자기의 약점”을 강조
제1부(갈라 1-2장) –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서의 자격을 스스로 옹호하는 자서전적인 내용
12제자에 포함되지 않아 진짜 사도가 아니라고 바오로의 권위를 깍아내림
바오로는 자신의 사도직과 복음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께 직접 받았다고 선언
“안티오키아 사건“ 언급(다음 장 참조)

제2부(갈라 3-4장) – 모세율법과 그리스도교 신앙의 관계에 대해 참된 교리를 옹호
교회안에 성령체험은 “모세율법”을 지키며 얻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음

제3부(갈라 5-6장) – 실천적 훈계
육의 욕망(육의 열매) – 불륜, 더러움, 방탕, 우상숭배, 미움, 적개심, 분쟁, 시기, 격분, 이기심, 분열, 분파, 질투, 만취, 흥청대는 술판
성령의 열매 –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 절제

■ 사건의 경위

예루살렘에서 열린 사도회의 이후 언젠가 베드로가 안티오키아 교회를 방문했는데 안티오키아 교회에는 유다인들과 이방인들이 서로의 풍습이나 관습이 달라도 오직 그리스도 신앙 하나만으로 일치되어 아무런 거리낌 없이 함께 종교적 의례와 더불어 공동체 회식인 성찬례을 거행했다.

이런 안티오키아 교회를 방문한 베드로는 교회의 일치된 모습이 보기 좋아 본인이 직접 성찬례를 주례하고 공동체 잔치에도 참석하곤 했다.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유다계 그리스도인들이 예루살렘 모교회로 이 사실을 알렸고 예루살렘에 있는 야고보와 몇몇 사람이 안티오키아로 와서 베드로의 행동에 불만을 드러냈다.

그랬더니 베드로는 그때부터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멀리하기 시작했고 베드로의 이러한 처신에 안티오키아에 사는 유다계 그리스도인들도, 나중에는 바르나바 조차도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멀리하는 불상사가 벌어졌다.

■ 바오로의 훈계

바오로는 신자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베드로의 주체성 없고, 확신 없는 처신을 나무랐다. 바오로의 주장은 유다인들은 이방인과 함께 식사를 해서는 안 된다는 그들의 율법 때문에 그리스도 정신이며, 신앙의 핵심인 “교회의 일치”가 파괴되어서는 안된다는 논지였다.
이미 예루살렘 사도회의에서 분명히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은 유다교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결정된 사실이니 베드로나 유다계 그리스도인들의 처사는 잘못되었다는 말이다.  비록 “율법”이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까지는 이스라엘 생활을 규정하는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그 분이 오신 이상 하느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간이 하느님과 맺는 관계를 규정한다고 주장했다.
코린토2서에서 사도직에 관한 바오로의 성찰이 잘 드러나는 “나는 하느님의 ( ) 입니다”의 괄호를 각각 채워 봅시다.(예:향기, 새 계약의 일꾼, 하느님과 함께 있는 사람, 그리스도의 사절, 질그릇, 화해의 직분)

갈라티아서에 언급되는 성령의 열매 중 내가 가장 받고 싶은 열매는 무엇인지 삶과 연결시켜 보십시오.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 절제)

바오로 사도는 사랑이 없으면 어떤 은사도 소용이 없다고 강조합니다. 코린토1서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을 묵상하고 내가 살고 싶은 사랑의 모습이 있는 “구절”을 발표해보고 실천방도를 알아봅시다.

사도 바오로가 정작 자랑하려 했던 것은 자기 자신의 “인간적 능력”이나 “체험”이 아니라 “하느님”이시다. 바오로를 내세우시는 분은 하느님이시니 그의 자랑은 당연히 하느님께 대한 칭송일 따름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 안에서 그리스도의 권능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자신의 “약점”을 강조한다.

인간과 무한하신 분 사이를 가로지르는 “심연”을 인간적으로는 결코 극복할 수 없다. 끝없는 심연을 메워줄 수 있는 것은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 뿐”이다. 하느님만이 당신의 발로이신 아드님을 우리 가운데 보내심으로써 우리에게 구원을 주실 수 있다. 우리 편에서 할 일은 하느님의 사랑의 표현을 “신앙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신앙”이란 우리 힘으로 우리 자신을 구원하지 못한다는 “무력함”을 “고백”하는 것이며, 동시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느님의 역사하심에 “온전히 의탁”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교 윤리는 새롭게 받은 생명이 “성장”하는 것이다. “윤리”는 책임 있게 사랑을 실천할 때 결실을 거둔다. 이 윤리는 인간을 가장 고귀한 성숙에 경지로 이끌어 주며, 근본적인 두 가지 범죄에서 구해준다. 하나는 자기 힘으로 구원을 성취할 수 있다는 “오만”하고 그릇된 “자만심”이며, 다른 하나는 자신과 “사사로운 이익”이나 “쾌락”을 행동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는 “이기심”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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