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는 말은

 

 

 

 

바오로의 회심

 

 

 

 

 

 

 

 

 

 

시작기도
짧은 인사/감사할 일
성경말씀/동영상 청취/말씀나누기
5과 정리(바오로/서간/테살1,2)
묵상 나누기
마무리
마침기도
마음에 와 닿는 성경구절이나 동영상 장면이 있으면 나누어 봅시다!
“신약성경은 구약성경 속에 감추어져 있고,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에서 분명해 진다.” (the New Testament lies hidden in the Old and the Old Testament is unveiled in the New)

“구약은 신약의 그림자이고 신약은 구약의 완성이다.”(Old Testament is shadows of New Testament and New Testament is fulfillment of Old Testament)

“구약은 신약의 예형(prefigure)이다.”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 눈이 멀게 되었던 현실에서 ‘사울’은 아마도 주님이 기름 부어준 ‘다윗’임금을 지독하게 박해했던 이스라엘 첫 임금인 본인과 동명(同名)의 ‘사울’의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그리스도교인 박해자인 사울은 이제 그와 동명의 이름을 가진 사울 임금처럼 ‘다윗’의 자손, 주님이 기름 부은 자인 ‘예수’를 박해해 왔음을 깨닫는다. 사울은 하느님의 구원역사는 심오한 방법으로 되풀이 되어왔었고, 그가 모든 것을 걸고 싸워왔던 것이 사실은 하느님과 대적했던 일임을 깨닫는다.

하느님은 사울을 치유하기위해 그의 제자 중 하나인 ‘하나니아스’를 보낸다. 즉시, 사울에 눈에서는 ‘비늘’ 같은 것이 떨어져 나가며 그는 시력을 회복한다. 이 묘사는 ‘토빗’이 눈이 멀게 된 이야기를 연상시킨다. 토빗은 눈이 멀게 되었지만 하느님의 직접적인 개입으로 시력을 회복한다. 아마도 사울은 모든 민족들이 한 분인 진정한 하느님을 경배하기 위해 이스라엘로 모여든다는 내용의 토빗의 기도를 기억했었을까? 실제로, 하나니아스를 통해 사울에게 전달된 예수의 메세지는 토빗의 충만한 기도의 희망처럼 “이민족 앞에서도 당당히 예수의 이름으로 견디어 내라는 것이다”.

(Walking with God_The Church_Paul Gray)
신약성경 27권중 13권이 바오로의 작품
13권 서간 중 7권이 직접 쓴 서간(로-코-코-갈-필-살-필)

 

유다인 – 벤야민 지파 – 바리사이파 – 로마 시민권자
킬리키아의 타르수스 출신(오늘날 터키)
사울(Saul)은 히브리식 이름 / 바오로(Paul/Paolo)는 그리스, 로마식 이름
아람어와 그리스어에 능통
당대 최고의 랍비 가말리엘 밑에서 사사
A.D. 36년경 회심
세 번의 선교여행을 통해 그리스도교의 이방인 전파에 일등공신
A.D. 67년에 네로 박해 때 로마에서 순교 추정(?)
테살로니카 1서에 대하여

신약성경 가운데 최초로 기록된 경전이고 가장 오래된 거룩한 공적 문서이며, 바오로 사도가 직접 쓴 첫 번째 서간이다. 역사적, 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 초대 그리스도교의 고전 가운데 고전이다

여느 편지들과는 달리 갓 태어난 신설 그리스도교회 공동체에 대해 모성애와 부성애 같은 사랑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깊은 애정과 폭넓은 배려가 짙게 묻어 있다.

테살로니카인들은 예수님의 재림(파루시아)과 세상종말이 임박했다는 믿고 ‘이미 세상을 떠난 부모와 친지들은 어떻게 되는가?’ 와 ‘재림이전에 죽으면 어쩌나?’ 하는 불안심리가 팽배했다.

바오로는 살아있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주님안에 ‘잠든 이들’, 곧 주님께 믿음을 간직한 채 죽은 이들을 앞지르지 못한다고 답변하며 영광 중에 오시는 그리스도는 인류역사를 매듭짓기 전에 죽은 이들은 몸을 갖고 다시 살아날 것이므로 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테살로니카 2서에 대하여

테살로니카 2서의 분위기는 1서와 전혀 다르다. 테살로니카 2서의 저자는 주님의 재림이 이미 다가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강력히 반박하고, 주님의 재림 전에는 반드시 종말의 표징이 나타난다고 강조한다.

종말론에 빠진 신자들이 깨어 기도하지도 않고 이단에 빠져 흥청망청 살면서 생계유지에 필요한 노동을 회피했고 결국 파루시아가 늦어지면서 남에게 구걸하여 살아가는 이가 많아졌다.

사탄은 늘 우리의 배후에 도사리고 있으며, 많은 사람이 자기도 알지 못한 채 사탄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명확한 의식을 갖고 악마적인 짓을 자행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악마의 희생물이 되어서 움직일 따름이다. 예수의 재림이 언제 오든 현재에 충실할 의무가 있음을 경고했다.
묵상 나누기

바오로의 ‘회심’처럼 우리 각자에게도 그러한 순간이 있었다면 함께 나누어 봅시다.

오늘날 사탄은 어떤 방법으로 나를 유혹하고 멸망으로 이끌어 가는가?

예수님의 재림과 세상의 마지막때를 위해서 우리 각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지난간 삶, 또는 현재의 일상을 돌아보며 나는 하느님께 어떠한 감사를 드리고 싶은 지 나누어 봅시다.

마무리
바오로의 가르침은 분명하다. 이 세상에서 이미 활약하고 있는 악의 신비를 마주보며, 성경과 교회의 생생한 음성을 통해서 우리에게 전수된 예수님과 사도들의 가르침과 전통을 굳게 지키면서 굳건히 서있으라고 말한다.

우리와 그리스도 사이에서 이뤄지는 소소한 만남은 성사, 기도, 말씀, 양심에서 우러나온 좋은 영감, 계명을 지키는 일,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는 일, 하느님과 이웃과 평화롭게 지내는 것 등이다. 이러한 삶을 통해 예수님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거나 시간을 내지 않거나 가볍게 여긴다면, 예수 그리스도와 결정적인 만남을 준비하는 은혜와 가능성 마저도 잃어버리게 된다.

희망이란 시간 속에서 예수님을 본받으며 자신과 형제들을 위해 영원한 운명을 준비하는 것이다. 희망은 그리스도인 삶의 원동력이며 우리를 예수님이 살고 가르치신 그대로 살도록 촉구한다. 희망이 생동하면 할수록, 예수님을 기다리며 사는 우리 삶은 평온하고 선익에 가득 차게 된다. 이 희망이 있기에 우리는 온갖 수고와 환난 속에서도 큰 기쁨으로 가득 차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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